RSS서비스 사이트맵 열린참여관 북한지역정보넷소개관 조선향토대백과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행정구역정보관 자연지리정보관 인문지리정보관 유물유적관 인물정보관 민속문화관 멀티미디어관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인기검색어
내가 찾은 단어
북한지역정보넷
열린참여관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열린참여관 > 테마체험관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제목 함경북도 나선시
테마 북한의도시 작성자 김인호 등록일 2014-02-11
첨부파일 trrrjk45.jpg
요약정보 나선시는 2000년 8월에 나진-선봉시 나진구역과 선봉군을 통합하여 신설한 직할시로서 나진구역의 ‘나’자와 선봉군의 ‘선’자를 따서 나선시라 하였다. 2004년 1월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회 정령에 의하여 나선직할시가 폐지되고 지역전체가 함경북도에 소속되면서 나선시로 개편되었다.

나선시 거리모습

 

 

2004년 1월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회의 정령에 의하여 나선직할시가 폐지되었고, 지역 전체가 함경북도에 소속되면서 나선시로 개편되었다.
현재 행정구역은 20동(관곡동, 남산동, 동명동, 두만강동, 상현동, 송평동, 신안동, 신해동, 신흥동, 안주동, 안화동, 역전동, 웅상동, 유현동, 중현동, 지경동, 창평동, 청계동, 하현동, 해방동), 12리(굴포리, 무창리, 백학리, 부포리, 사회리, 우암리, 원정리, 조산리, 하여평리, 하회리, 홍의리, 후창리)로 구성되어 있다. 

 


 

나선시 거리모습

 나선시는 2000년 8월에 나진-선봉시 나진구역과 선봉군을 통합하여 신설한 직할시로서 나진구역의 ‘나’자와 선봉군의 ‘선’자를 따서 나선시라 하였다.

 



 

나선시 전경

  

* 함경북도 나선시 역사

 이 지역의 굴포리 두만강 하구에서 굴포문화로 특징지어지는 구석기시대의 유물들이 대량으로 발굴된 것은 이 시기부터 이 지역에 이미 인류가 생존해 있었던 것임을 확증해주고 있다.
문헌기록에 의하면 이 지역에 부여, 숙신, 말갈, 옥저 등 부족국가가 있었으며 그 이후에는 고구려의 영역으로 되어 있었다. 
고구려가 멸망한 뒤 한때 당나라에 예속되어 있었으나 그 후 발해국이 건립되면서 동경용원부에 소속되었다. 발해가 패망해서부터 고려 후반기까지 오랫동안 외족의 손아귀에 들어서 있었다.

 고려 말기에 이르러서야 비로소 동북면 공주의 치하에 들게 되었고, 조선이 건립된 이후 태조 7년에 공주를 경원부로 개칭하였고 세종 19년(1437년)에는 경원부에 경흥군이 신설되면서 이 지역은 그 관하에 소속되게 되었다. 1920년대 이후 나진지역에 항구가 건설되고 철도가 부설되면서 도시건설이 활발해졌으며 인구도 급격히 늘어나 1933년에 나진읍(羅津邑)이 신설되었다.

 

 

 

나선시 나진역

 

 

그 후 2000년 8월에 나진-선봉시가 나선직할시로 승격되면서 나진구역과 선봉군이 폐지되고 원 선봉군 선봉읍이 상현동ㆍ중현동ㆍ하현동ㆍ송평동 등으로 각각 분리되었으며, 원 선봉군 두만강노동자구가 두만강동으로, 웅상노동자구가 웅상동으로 각각 개편되고, 원 나진구역 안주동 일부가 해방동(解放洞)으로 개편되었다. 2004년 1월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회 정령에 의하여 나선직할시가 폐지되고 지역전체가 함경북도에 소속되면서 나선시로 개편되었다. 

 

 

나선시 선봉역

 

 

* 함경북도 나선시 자연


이 지역은 대부분이 산지로 되어 있다. 북부와 서부 지역은 함경산줄기(咸鏡山~)에서 갈라진 송진산줄기(松眞山~)와 그 지맥들로 하여 이 지역에서 비교적 높은 산지를 형성하고 있는데, 여기에 송진산줄기의 주봉인 송진산(松眞山, 1,146m), 보로지봉(保老地峯, 816m), 화대산(火臺山, 704m), 저슬령(352m), 마대령(馬待嶺, 467m)이 솟아 있다.
동부 두만강 연안은 주로 구릉성산지와 벌을 형성하고 있는데, 이곳에는 증산봉(甑山峯), 우암산(牛岩山, 265m), 구룡산(九龍山, 266m), 두리봉(179m)을 비롯하여 해발 200m 안팎의 산들이 솟아 있으며 그 아래로 농경지와 목장으로 이용되고 있는 넓은 벌이 전개되어 있다.

 

해안은 주로 침강해안과 퇴적해안으로 되어 있다. 여기에는 각이한 특징과 규모를 가진 만들과 단, 끝, 각들이 분포되어 있는데, 대표적인 만은 조산만(造山灣)과 나진만(羅津灣)이다.

 

나선시권하에서 본 나진-선봉 세관

 

앞바다에는 시에서 가장 큰 대초도(大草島, 면적 4.342km², 둘레 10.54km, 해발 233m)와 북한의 등대섬으로 알려진 알섬(면적 0.166km², 둘레 3.03km, 해발 66m)을 비롯하여 크고 작은 섬들이 분포되어 있는데, 원 선봉군 지역에만 10개의 섬이 있다.   지층은 여러 지질시대의 암석들로 이루어져 있으며, 여기에는 수정, 이탄, 니켈, 금 등이 매장되어 있다. 이탄은 주로 부포리, 굴포리, 백학리, 사회리 등 지역에 분포되어 있다. 사회리 일대의 이탄은 현재 채굴이용되고 있습니다.

 

 

 

나진선봉에서 중국으로 들어오는 차량

 

 

나선시는 바다의 영향으로 봄과 여름에 안개가 자주 끼어 날씨가 흐리고 겨울철에 북서풍이 강하게 부는 곳이다. 첫서리는 10월 6일, 마감서리는 5월 7일경에 내린다. 동토의 깊이는 나진에서 60cm이다.

 

 

 

 

나선시 거리풍경

 

 

영역 내에 동부경계로 유입되어 있는 두만강을 제외하면 큰 하천이 없다. 이 지역의 하류부에서 흐르고 있는 두만강에는 은계섬(隱溪~), 벽신포섬(闢新浦~), 사회섬(四會~), 증산섬(甑山~), 큰섬을 비롯하여 이 강의 물길변화와 퇴적작용에 의하여 이루어진 크고 작은 모래섬이 있으며 어귀에는 삼각주가 이루어져 있습니다. 두만강 연안과 남동부에는 북한에서 큰 자연호수로 알려진 서번포(西藩浦), 동번포(東藩浦), 흑지(黑池), 만포(滿浦)를 비롯한 자연호수들이 있다. 그리하여 원 선봉군 지역은 호수가 많은 곳으로 알려졌다.

 

 

 

 

나진과 선봉 간 도로

 

 

산림자원은 주로 북부와 서부의 산지에 분포되어 있는데, 소나무와 참나무가 주요 수종을 이루고 있습니다. 웅상동과 백학리 일대에는 잣나무가 매우 많이 분포되어 있으며  송진산 일대에는 북한의 특산물로 알려진 선봉피나무가, 우암리에는 천연기념물로 지정된 우암산벚나무가 있다.
송진산 일대에서는 송이버섯이 많이 자라며, 동물상은 북부와 서부 산지에 멧돼지, 오소리, 노루가 서식하고 있고, 대초도에 들쥐가 많이 서식하고 있다.

  

 

함경북도 나선시 행정지도

 

앞바다는 수산자원이 풍부하여 좋은 어장을 이룬다. 전반적 지역에는 갈색산림토양이, 두만강 연안과 바닷가 일대의 일부 지역에는 충적지토양ㆍ논토양ㆍ진펄토양이 분포되어 있다. 
 

 

함경북도 나선시 시가도

 

 

* 함경북도 나선시 문화

이 지역에는 나진해운대학, 화학전문학교, 농업전문학교를 비롯한 각급 학교들이 있으며, 또한 도서관, 문화회관, 노동자회관, 체육관, 수영장, 경기장들이 있으며 나진인민병원, 선봉인민병원을 비롯한 10여 개의 병원과 요양소, 정양소들이 있다. 

* 출처 : 북한지역정보넷(http://www.cybernk.net),
           평화문제연구소(
http://www.ipa.re.kr)


[출처] 함경북도 나선시|작성자 평화문제연구소

 

이전글 황해남도 해주시(1)
다음글 평양시
목록보기
북한지역정보넷  
사이트링크-국가지식포털 사이트링크-행정안전부 사이트링크-한국정보문화진흥원 사이트링크-평화문제연구소 사이트링크-통일부 사이트링크-통일교육협의회 사이트링크-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사이트링크-통일문제연구협의회
로고-북한인문지리넷 북한지역정보넷 로고-국가지식포털
유관기관링크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북한지역정보넷 저작권정책 북한지역정보넷 개인정보보호정책 북한지역정보넷 위치 및 연락처 북한지역정보넷 관리자에게 북한지역정보넷 배너및뷰어
테마체험관
UCC자유게시판
공지사항
묻고답하기
보도기사
설문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