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RSS서비스 아이디비밀번호찾기 회원가입 사이트맵 열린참여관 북한지역정보넷소개관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행정구역정보관 자연지리정보관 인문지리정보관 유물유적관 인물정보관 민속문화관 멀티미디어관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인기검색어
내가 찾은 단어
북한지역정보넷
행정구역관
조회할 행정구역 선택
북한지역정보넷
도,직할시
시,군,구역
동,리,읍
북한지역정보넷
- 평양시 상원군
 
행정구역관카테고리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평양시>상원군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UCI :
스크랩주소 :
내부조회수 : / 외부조회수 :
스크랩수 :
북한지역정보넷 평양시 상원군 개요
평양시의 남동부에 있는 군. 서부는 사동구역, 중화군, 황해북도 황주군, 남부는 연탄군, 동부는 연산군과 잇닿아 있으며 북부는 대동강의 지류인 남강을 사이에 두고 평양시 승호구역, 강동군과 마주하고 있다. 동서(번동리~장리)의 길이는 25km이고, 남북(중리~노동리)의 길이는 34km이며, 면적은 약 490㎢로서 평양시 면적의 약 20%를 차지한다. 현재 행정구역은 21리로 되어 있으며 군 소재지는 상원읍이다.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평양시 상원군 지도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상원군 상원다리 명판
상원군 상원다리 명판
스크랩하기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상원군 상원다리 명판
상원군 전경
흑우리 검은모루유적에서 본 상원군
 
1 /1 ( 현 페이지 / 총 페이지 )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평양시 상원군 지명유래
고구려시기의 식달현이 토산현으로 고쳐졌고 고려시기인 1322년에는 토산현이 다시 상원군으로 개편되었는데, ‘상원’이란 이름은 고려시기의 한 공신의 고향이라 하여 상서로운 벌이라는 뜻에서 붙여진 이름이다.
 
북한지역정보넷 평양시 상원군 역사
구석기시대부터 이 지역에서는 이미 사람이 살고 있었다. 그것은 흑우리 검은모루산 남쪽 기슭 석회암 동굴에서 40~50만년전 전기구석기시대의 것으로 추정되는 각종 구석기시대의 유물과 동물화석이 발굴된 것으로부터 확인할 수 있다. 계급사회에 들어서면서 고조선의 영역으로 되었고 그 후 고구려의 판도로 되어 식달현(息達縣)이라 칭하였으며, 신라시기에는 한주(漢州)에 속하여 식달현을 토산현(土山縣)으로 개칭하였다.

고려가 창건된 후 1018년(현종 9년)에는 황주에 소속되었고, 1322년(충숙왕 9년)에 와서는 서해도 황주목 토산현(土山縣)을 고려시대 한 공신의 고향이라 하여 상서로운 벌이라는 뜻에서 상원(祥原)이라 하고 군으로 승격시켰다. 조선왕조가 건립된 후 1413년에 평안도 상원군으로 개편되면서 읍내방(邑內坊), 홍암방(紅岩坊), 하도방(下道坊), 상도방(上道坊), 수산방(水山坊), 천곡방(天谷坊), 풍동방(楓洞坊), 배화방(培化坊) 등 8개 방을 두고 관할하였다. 1895년에 지방관제 개편에 따라 평양부 상원군으로 개편되었고, 1896년에 13도제가 실시되면서 평안도를 남북으로 나눌 때 평안남도 상원군이 되면서 방은 폐지되고 면으로 개편되었다.

1914년 행정구역 폐합 시에 군 전체가 중화군에 편입되면서 읍내면(邑內面)과 홍암면(紅岩面)을 통합하여 상원면(祥原面)으로 개편하였고, 이밖에 수산면(水山面), 천곡면(天谷面), 풍동면(楓洞面), 하도면(下道面), 상도면(上道面), 배화면(培化面) 등의 면은 그대로 중화군에 흡수되었다. 1930년에 중화군의 배화면이 간동면에, 상도면이 풍동면에, 하도면이 상원면에 각각 편입되었고, 1947년에는 청룡면과 풍동면이 강동군에 편입되었다.

1952년 군면리 대폐합에 따라 중화군의 상원면(祥原面), 수산면(水山面), 천곡면(天谷面), 간동면(看東面)과 강동군의 풍동면(楓洞面)을 통합하여 다시 상원군으로 복귀되면서 상원면의 신읍일리ㆍ신읍이리ㆍ직현리를 병합하여 상원읍(祥原邑)을, 상원면의 초귀동일리ㆍ초귀동이리ㆍ중귀동리ㆍ상귀동리ㆍ문산리를 병합하여 신하리(新霞里)를, 상원면의 대정리ㆍ장전리ㆍ구거비리를 병합하여 대천리(大泉里)를, 상원면의 금충리ㆍ성산리ㆍ법화리를 병합하여 금성리(金城里)를, 간동면의 간동장리ㆍ광제원리ㆍ지석리와 황해북도 황주군 천주면의 구이리를 병합하여 장리(場里)를, 수산면의 화전리ㆍ용토리ㆍ노승리ㆍ용천리를 병합하여 식송리(植松里)를, 수산면의 동구리ㆍ성재리ㆍ병운리를 병합하여 수산리(水山里)를 각각 신설하였다. 또한 풍동면의 대동리가 풍동면의 벽하리ㆍ내동리ㆍ지동리ㆍ구읍리를 병합하여 대동리(大洞里)로, 풍동면의 영천리가 풍동면의 풍정리ㆍ가암리ㆍ가수리를 병합하여 영천리(靈泉里)로, 풍동면의 노동리가 풍동면의 복정리ㆍ덕암리ㆍ고령리를 병합하여 노동리(蘆洞里)로, 풍동면의 능성리가 풍동면의 신흥리ㆍ남양리를 병합하여 능성리(綾盛里)로, 상원면의 흑우리가 상원면의 화봉리ㆍ흥천리를 병합하여 흑우리(黑隅里)로, 천곡면의 대흥리가 천곡면의 개금리ㆍ휴암리를 병합하여 대흥리(大興里)로, 천곡면의 번동리가 천곡면의 화암리ㆍ이암리를 병합하여 번동리(繁洞里)로, 천곡면의 전산리가 천곡면의 각금리ㆍ초봉리ㆍ이봉리를 병합하여 전산리(錢山里)로, 천곡면의 용곡리가 천곡면의 신전리와 덕현리를 병합하여 용곡리(龍谷里)로, 천곡면의 귀일리가 천곡면의 초막리와 간동면의 유리를 병합하여 귀일리(貴逸里)로, 간동면의 사기리가 간동면의 노년리를 통합하여 사기리(沙器里)로, 간동면의 중리가 간동면의 명구리ㆍ내동리ㆍ일연리를 병합하여 중리(中里)로, 간동면의 신원리가 간동면의 진화리ㆍ봉한리ㆍ옥전리를 병합하여 신원리(新院里)로, 상원면의 장항리가 상원면의 덕령리ㆍ내립암리ㆍ외립암리를 병합하여 장항리(獐項里)로, 수산면의 은구리가 수산면의 다목리ㆍ건천리를 병합하여 은구리(銀口里)로, 풍동면의 덕동리가 풍동면의 용강리ㆍ고암리ㆍ이현리ㆍ대동리를 병합하여 덕동리(德洞里)로, 간동면의 상하리가 상하리(上下里)로, 간동면의 매정리가 매정리(梅井里)로, 간동면의 동묵리가 동묵리(東墨里)로, 간동면의 조치리가 조치리(棗峙里)로 각각 개편되어 1읍 26리를 관할하였다.

1954년에 동묵리와 매정리가 귀일리에, 조치리와 상하리가 장리에 각각 편입되면서 폐지되어 1읍 22리를 관하에 두었다가, 1963년에 군 전체가 평양시에 편입되었다. 1965년에 덕동리가 사동구역에 편입되어 1개읍 21개리를 관할하였다. 1989년에 신하리와 상원읍 일부ㆍ대동리 일부ㆍ대천리 일부 지역을 통합하여 명당노동자구(明堂勞動者區)를 신설하면서 신하리를 폐지하여 1개 읍, 1개 노동자구, 20개 리를 관할하였다.

1995년에 황해북도 연산군 송산리 일부가 노동리와 은구리에 각각 편입되었고, 1997년에 명당노동자구 일부 지역과 대동리 일부 지역을 분리하여 신하리(新霞里)를 신설하면서 흑우리 일부 지역은 대천리와 장항리에 편입되었다. 2002년 현재 행정구역은 1읍(상원읍), 1구(명당노동자구), 21리(귀일리, 금성리, 대동리, 대천리, 대흥리, 영천리, 노동리, 용곡리, 능성리, 번동리, 사기리, 수산리, 식송리, 신원리, 신하리, 은구리, 장리, 장항리, 전산리, 중리, 흑우리)로 되어 있다. 군 소재지는 상원읍이다.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번동리 고인돌
번동리 고인돌
스크랩하기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번동리 고인돌
귀일리 별자리 고인돌
용곡고인돌
번동리 고인돌 가는 길
 
1 /1 ( 현 페이지 / 총 페이지 )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사이트링크-국가지식포털 사이트링크-행정안전부 사이트링크-한국정보문화진흥원 사이트링크-평화문제연구소 사이트링크-통일부 사이트링크-통일교육협의회 사이트링크-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사이트링크-통일문제연구협의회
로고-북한인문지리넷 북한지역정보넷 로고-국가지식포털
유관기관링크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북한지역정보넷 저작권정책 북한지역정보넷 개인정보보호정책 북한지역정보넷 위치 및 연락처 북한지역정보넷 관리자에게 북한지역정보넷 배너및뷰어
개관
    - 개요
    - 자연
    - 경제
    - 교통
    - 문화
옛이름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