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RSS서비스 아이디비밀번호찾기 회원가입 사이트맵 열린참여관 북한지역정보넷소개관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행정구역정보관 자연지리정보관 인문지리정보관 유물유적관 인물정보관 민속문화관 멀티미디어관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인기검색어
내가 찾은 단어
북한지역정보넷
행정구역관
조회할 행정구역 선택
북한지역정보넷
도,직할시
시,군,구역
동,리,읍
북한지역정보넷
- 평안남도 영원군
 
행정구역관카테고리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평안남도>영원군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UCI :
스크랩주소 :
내부조회수 : / 외부조회수 :
스크랩수 :
북한지역정보넷 평안남도 영원군 개요
평안남도 북동부에 있는 군. 대동강 상류지대에 있는 산간지대이다. 북부는 묘향산줄기를 경계로 자강도 희천시ㆍ동신군, 동부는 평안남도 대흥군, 남동부는 함경남도 요덕군, 남부는 맹산군, 서부는 덕천시ㆍ평안북도 구장군ㆍ향산군과 접해 있다. 동서(신흥~영창리) 간의 길이는 43km이고, 남북(도삼리~순호리) 간의 길이는 39km이며, 면적은 1,195.9km로서 도 전체면적의 9.7%를 차지한다. 현재 행정구역은 1읍 1동 23리로 구성되어 있으며 군 소재지는 영원읍이다.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평안남도 영원군 지도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평안남도 영원군 지명유래
1465년(조선 세조 11년)에 오늘의 영원군과 대흥군을 포괄한 지역에 군을 내오고 나라의 수도에서 멀리 떨어진 곳에서 북방의 안녕을 믿음직하게 지킨다는 뜻에서 영원군이라 하였다.
 
북한지역정보넷 평안남도 영원군 역사
영원군 지역의 청산리에서 고구려 옛 성터가 발굴되었고, 용성리에서 발해 옛 성터가 발굴된 것으로 보아 영원군 지역은 일찍부터 나라의 방위를 위한 요충지로서 비교적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는 고장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고구려시기에 요원(遼遠)이라 불렀다. 고려왕조가 건립된 이후 922년(태조 5년)에 영원진(寧遠鎭)을 설치하였다.

조선이 개국한 이후 1396년(태조 5년)에 영청현(永淸縣)과 통합하여 영녕현(永寧縣)으로 되었다가, 1465년(세조 11년)에 영원군(寧遠郡)으로 개편되었다. 1871년에 관하에 군내면(郡內面), 장흥창(長興倉), 남창(南倉), 서창(西倉), 고창(古倉), 성창(城倉), 사창(社倉), 낙창(樂倉), 신창(新倉), 금창(錦倉), 신읍창(新邑倉), 신덕창(新德倉), 온창(溫倉), 가창(加倉) 등 1면 13창을 두었다가, 후에 장흥창이 생천면(栍川面)으로, 남창이 서면(西面)으로, 서창이 서창면(西倉面)으로, 고창이 고창면(古倉面)으로, 성창이 성창면(城倉面)으로, 사창이 사창면(社倉面)으로, 낙창이 임천면(林川面)으로, 신창이 신창면(新倉面)으로, 금창이 금창면(錦倉面)으로, 신읍창이 신읍창면(新邑倉面)으로, 신덕창이 신덕창면(新德倉面)으로, 온창이 온창면(溫倉面)으로, 가창이 남면(南面)으로 각각 개편되어 남면, 군내면, 서면, 창면, 임천면, 성창면, 온창면, 신덕창면, 신읍창면, 생천면, 서창면, 신창면, 금창면, 사창면 등 14개 면을 관하에 두었다. 1886년 이전까지 14개 면의 46개 리가 118개 리로 발전되었다.

1896년에 평안남도 영원군으로 되면서 남면을 문곡면(文谷面)으로, 군내면을 영녕면(永寧面)으로, 서면을 풍서면(豊瑞面)으로, 고창면을 영청면(永淸面)으로, 임천면을 쾌락면(快樂面)으로, 성창면을 성룡면(城龍面)으로, 온창면을 온화면(溫和面)으로, 신덕창면을 신덕면(新德面)으로, 신읍창면을 신화면(新化面)으로, 생천면을 장흥면(長興面)으로, 서창면을 소백면(小白面)으로, 금창면을 금성면(錦城面)으로, 사창면을 태벽면(太白面)으로 각각 개칭하여 문곡면, 영녕면, 풍서면, 영청면, 쾌락면, 성룡면, 온화면, 신덕면, 화면, 장흥면, 소백면, 신창면, 금성면, 태백면 등 14개 면을 관할하였다.

1914년 행정구역 폐합 시에 태백면과 장흥면을 병합하여 대흥면(大興面)을, 풍서면·문곡면·영녕면을 병합하여 읍내면(邑內面)을, 신덕면과 신화면을 병합하여 덕화면(德化面)을 각각 신설하여 읍내면, 영청면, 쾌락면, 용면, 온화면, 덕화면, 소백면, 신창면, 대흥면, 금성면 등 10개 면을 관할하였다. 1929년에 신창면과 금성면을 병합하여 신성면(新城面)으로, 영청면과 쾌락면을 병합하여 영락면(永樂面)으로 각각 개편하고 읍내면을 영원면(寧遠面)으로 개칭하여 8면 80리를 관할하였다.

1934년에 덕천군에서 태극면(太極面)의 8개 리 전체가 넘어와 9면 88리로 되었다. 1952년 군면리 대폐합에 따라 성룡면·대흥면·소백면·신성면의 전체 리와 온화면의 5개 리·덕화면의 3개 리들을 병합하여 대흥군(大興郡)을 신설하고 나머지 영원면·태극면·영락면의 전체 리와 온화면의 1개 리·덕화면의 3개 리를 병합하여 영원군을 새로 구성하였는데, 이때 영원면의 영녕일리·영녕이리를 병합하여 영원읍(寧遠邑)으로, 영원면의 도평일리·도평이리를 병합하여 도평리(都坪里)로, 영원면의 마근담리·마상리를 병합하여 마산리(馬山里)로, 영원면의 봉덕리·문곡리를 병합하여 문곡리(文谷里)로, 영원면의 직리·석막리를 병합하여 신막리(新幕里)로, 영원면의 대룡리·신률리·기대리를 병합하여 신대리(新垈里)로, 영원면의 신리·덕암리·성장리를 병합하여 용성리(龍城里)로, 영원면의 남산리·임탄리·방산리를 병합하여 장산리(長山里)로, 태극면의 태극리·강선리를 병합하여 내창리(內倉里)로, 태극면의 영창리·양평리를 병합하여 영창리(永昌里)로, 태극면의 화순리·마남리를 병합하여 화순리(和順里)로, 태극면의 율지리·풍전리를 병합하여 풍전리(豊田里)로, 태극면의 송산리를 송산리(松山里)로, 덕화면의 중흥리·교관리·횡천리를 병합하여 도삼리(都三里)로, 영락면의 삼포리·낙포리·송평리를 병합하여 승통리(勝通里)로, 영락면의 중흥리·용삼리를 병합하여 중삼리(中三里)로, 영락면의 산막리·창리·문암리를 병합하여 창산리(倉山里)로, 영락면의 양성리·초대리를 병합하여 대성리(大城里)로, 온화면의 수하리를 수하리(水下里)로 각각 개편하여 1읍 18리를 관할하였다.

1953년 12월에 용성리 일부를 분리하여 신리(新里)를 신설하였고 신대리 일부가 용성리에 편입되었다. 1954년 10월에 대흥군의 용대리(龍大里), 청산리(靑山里), 순호리(淳浩里), 신흥리(新興里), 회양리(茴陽里), 온양리(溫陽里)가 이관되었다. 1958년에 마산리 일부가 신막리에 편입되었다. 1985년에 내창리가 화순리를 흡수하였다가, 같은 해에 화순리로 개칭되었으며, 1986년에 화순리를 옥천동(玉泉洞)으로 개편하였다. 2003년 현재 행정구역은 1읍(영원읍), 1동(옥천동), 23리(대성리, 도삼리, 도평리, 용대리, 용성리, 마산리, 문곡리, 송산리, 수하리, 순호리, 승통리, 신대리, 신리, 신막리, 신흥리, 영창리, 온양리, 장산리, 중삼리, 창산리, 청산리, 풍전리, 회양리)로 구성되어 있다. 영원군 소재지는 영원읍이다.
 
 
 
북한지역정보넷  
사이트링크-국가지식포털 사이트링크-행정안전부 사이트링크-한국정보문화진흥원 사이트링크-평화문제연구소 사이트링크-통일부 사이트링크-통일교육협의회 사이트링크-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사이트링크-통일문제연구협의회
로고-북한인문지리넷 북한지역정보넷 로고-국가지식포털
유관기관링크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북한지역정보넷 저작권정책 북한지역정보넷 개인정보보호정책 북한지역정보넷 위치 및 연락처 북한지역정보넷 관리자에게 북한지역정보넷 배너및뷰어
개관
    - 개요
    - 자연
    - 경제
    - 교통
    - 문화
옛이름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