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RSS서비스 아이디비밀번호찾기 회원가입 사이트맵 열린참여관 북한지역정보넷소개관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행정구역정보관 자연지리정보관 인문지리정보관 유물유적관 인물정보관 민속문화관 멀티미디어관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인기검색어
내가 찾은 단어
북한지역정보넷
행정구역관
조회할 행정구역 선택
북한지역정보넷
도,직할시
시,군,구역
동,리,읍
북한지역정보넷
- 평안북도 정주시
 
행정구역관카테고리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평안북도>정주시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UCI :
스크랩주소 :
내부조회수 : / 외부조회수 :
스크랩수 :
북한지역정보넷 평안북도 정주시 개요
평안북도 서해안의 남부에 있는 시. 동부는 운전군, 북부는 태천군ㆍ구성시, 서부는 곽산군과 접해 있으며 남부는 서해에 면해 있다. 남북(일해리~용포동) 간의 길이는 37km이고, 동서(오성리~서주동) 간의 길이는 19km이며, 면적(섬을 포함)은 480여 ㎢로서 도 전체면적의 3.85%를 차지한다. 현재 행정구역은 14동 18리로 구성되어 있다.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평안북도 정주시 지도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평안북도 정주시 지명유래
1895년에 부군제를 실시하면서 옛날에 이 지역에 있던 정주목의 이름을 빌어 의주부 정주군으로 개편되었는데, ‘정주’라는 지명은 외적들의 침입을 물리치고 안정된 고을이 되었다는 뜻을 내포하고 있다.
 
북한지역정보넷 평안북도 정주시 역사
정주시 지역은 대산리 등 지역에서 신석기시대와 청동기시대의 유물유적들이 대량으로 발굴된 것으로부터 이 시기에 인류가 정착해 살고 있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삼국시대에는 고구려의 판도로 만년군(萬年郡)에 속해 있었다. 발해시기에는 서경압록부(西京鴨綠府)에 속해 있었다. 발해가 패망한 이후 오랫동안 외세의 손아귀에 들어 있다가 고려시대에 이르러 구주(龜州)라 불렸다. 1231년(고종 18년)에 정원대호부(定遠大戶部)로 승격되었다가, 후에 정주목(定州牧)으로 되었다. 1455년에 정주목을 분리하여 구성군과 수천군을 신설하였다가, 1467년에 수천군이 다시 정주목에 귀속되었다.

1812년(순조 12년)에 정원현(定遠縣)으로 강등되었다가, 1895년에 부군제를 실시하면서 의주부 정주군으로 되었고 1896년에 13도제를 실시하면서 평안북도 정주군으로 되었다. 이때 관하의 통(統)을 면으로 개편하여 서부면(西部面), 동부면(東部面), 서원면(西院面), 마산면(馬山面), 갈지면(葛池面), 오산면(五山面), 운전면(雲田面), 대명면(大明面), 고읍면(古邑面), 덕암면(德岩面), 염방면(濂坊面), 해산면(海山面), 신안면(新安面), 덕달면(德達面), 이언면(伊彦面), 아이포면(阿耳浦面), 남면(南面), 서면(西面), 동주면(東州面), 고현면(高峴面) 등 20개 면을 관할하였다.

1914년 행정구역 폐합 시에 서부면과 동부면을 병합하여 읍부면(邑部面)을, 갈지면과 오산면을 병합하여 갈산면(葛山面)을, 운전면과 대명면을 병합하여 대전면(大田面)을 각각 신설하고 서원면을 마산면에, 덕암면을 고읍면에, 염방면을 해산면에 각각 편입하였다.

동시에 곽산군의 군내면(郡內面), 동면(東面), 서면(西面), 남면(南面), 북면(北面), 군면(郡面), 우면(雩面) 등 7개 면 전체가 편입되면서 곽산군의 군면을 곽산면(郭山面)으로, 동면을 임해면(臨海面)으로, 북면을 옥천면(玉泉面)으로 각각 개칭하고 서면과 남면을 병합하여 안흥면(安興面)으로, 관면과 우면을 병합하여 관주면(觀舟面)으로 각각 개편하였다. 1918년에 읍부면을 정주면(定州面)으로 개칭하였다.

1939년에 정주면을 정주읍(定州邑)으로 승격하고, 고읍면을 고덕면(古德面)으로 개칭하였으며, 신안면·동주면·고현면을 병합하여 고안면(高安面)으로, 덕달면·이언면·아이포면을 병합하여 덕언면(德彦面)으로, 남면과 서면을 병합하여 남서면(南西面)으로, 임해면과 해산면을 병합하여 임포면(臨浦面)으로 각각 개편하였다. 광복 직후 정주읍이 정주면으로 강등되었다.

1952년 군면리 대폐합에 따라 임포면·안흥면·곽산면·관주면의 전체 리와 옥천면의 14개 리·남서면의 1개 리는 곽산군에, 마산면·대전면·고덕면·갈산면은 운전군에 각각 편입하고 나머지 정주면·고안면·덕언면의 전체 리와 남서면의 23개 리를 병합하여 정주군을 새로 개편하였는데, 이때 정주면의 동문리·성남리·청운리·중앙리·조양리·남문리·덕산리·오류리·고관리·남산리·평화리·서문리·남철리·용포리·북문리를 병합하여 정주읍(定州邑)으로, 정주면의 서주리·삼종리와 남서면의 동암리·산성리를 병합하여 서주리(西州里)로, 고안면의 송정리·철원리·금송리·대양리를 병합하여 대송리(大松里)로, 고안면의 용포리·용곡리·흑우리를 병합하여 용포리(龍浦里)로, 고안면의 안흥리·신풍리·어호리를 병합하여 신안리(新安里)로, 고안면의 미파리·탄우리·송포리·공산리를 병합하여 고현리(高峴里)로, 고안면의 연봉리·두봉리를 병합하여 연봉리(延峯里)로, 고안면의 문례리·덕답리·독장리·소암리를 병합하여 독장리(獨將里)로, 고안면의 암두리·오류리를 병합하여 암두리(岩頭里)로, 고안면의 봉산리·심천리·충달리를 병합하여 봉명리(鳳鳴里)로, 남서면의 가태리·구룡리·연동리·삼산리·상단리를 병합하여 상단리(上端里)로, 남서면의 조양리·영외리·부호리를 병합하여 남양리(南陽里)로, 남서면의 남호리·대호리·풍암리를 병합하여 남호리(南湖里)로, 남서면의 보산리·황맹리·염내리· 마포리를 병합하여 보산리(寶山里)로, 남서면의 월암리·동서리·구향리·서암리를 병합하여 서호리(西湖里)로, 덕언면의 남신리·대성리·방천리를 병합하여 신천리(新川里)로, 덕언면의 덕산리·상사리·원봉리·강서리를 병합하여 원봉리(圓峯里)로, 덕언면의 운향리·침향리·대향리를 병합하여 침향리(沈香里)로, 남서면의 월양리·구포리·산하리를 병합하여 월양리(月陽里)로, 덕언면의 구주리·신창리·증봉리를 병합하여 신봉리(新峯里)로, 덕언면의 모안리·당산리·대산리·천산리를 병합하여 대산리(大山里)로, 덕언면의 남양리·강북리·석산리를 병합하여 석산리(石山里)로, 덕언면의 육성리·덕성리·오봉리·영암리를 병합하여 오성리(五星里)로 각각 개편하여 1읍 22리를 관할하였다.

1954년에 운전군의 오산리(五山里), 흑록리(黑麓里), 광동리(光東里), 일해리(逸海里), 세마리(細馬里), 오룡리(五龍里), 애도노동자구(艾島勞動者區)를 흡수하였고, 1958년에 운전군 일신리(日新里)가 편입되었다. 1961년에 봉명리가 용포리와 구성군 원진리에 분리 편입되면서 폐지되었으며, 1992년에 독장리 일부·서주리를 병합하여 서주노동자구(西州勞動者區)로, 오산리·일신리·광동리를 병합하여 오산노동자구(五山勞動者區)로, 용포리를 용포노동자구(龍浦勞動者區)로 각각 개편하였다.

1994년에 정주군이 시로 승격되면서 정주읍 일부를 분리하여 북장동(北將洞)·역전동(驛前洞)·달천동(㺚川洞)·남철동(南鐵洞)을, 서주노동자구 일부를 분리하여 서주동(西州洞)·삼마동(三馬洞)을, 정주읍 나머지 일부와 서주노동자구 나머지 일부를 병합하여 성남동(城南洞)을 각각 신설하고, 오산노동자구·용포노동자구·애도노동자구·상단리·신천리·고현리·오룡리를 각각 동으로 개편하였으며, 연봉리를 오룡동에 편입하였다.

2003년 현재 행정구역은 14동(고현동, 남철동, 달천동, 용포동, 북장동, 삼마동, 상단동, 서주동, 성남동, 신천동, 애도동, 역전동, 오룡동, 오산동), 18리(남양리, 남호리, 대산리, 대송리, 독장리, 보산리, 서호리, 석산리, 세마리, 신봉리, 신안리, 암두리, 오성리, 원봉리, 월양리, 일해리, 침향리, 흑록리)로 구성되어 있다.
 
 
 
북한지역정보넷  
사이트링크-국가지식포털 사이트링크-행정안전부 사이트링크-한국정보문화진흥원 사이트링크-평화문제연구소 사이트링크-통일부 사이트링크-통일교육협의회 사이트링크-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사이트링크-통일문제연구협의회
로고-북한인문지리넷 북한지역정보넷 로고-국가지식포털
유관기관링크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북한지역정보넷 저작권정책 북한지역정보넷 개인정보보호정책 북한지역정보넷 위치 및 연락처 북한지역정보넷 관리자에게 북한지역정보넷 배너및뷰어
개관
    - 개요
    - 자연
    - 경제
    - 교통
    - 문화
옛이름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