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RSS서비스 아이디비밀번호찾기 회원가입 사이트맵 열린참여관 북한지역정보넷소개관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행정구역정보관 자연지리정보관 인문지리정보관 유물유적관 인물정보관 민속문화관 멀티미디어관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인기검색어
내가 찾은 단어
북한지역정보넷
행정구역관
조회할 행정구역 선택
북한지역정보넷
도,직할시
시,군,구역
동,리,읍
북한지역정보넷
- 평안북도 철산군
 
행정구역관카테고리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평안북도>철산군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UCI :
스크랩주소 :
내부조회수 : / 외부조회수 :
스크랩수 :
북한지역정보넷 평안북도 철산군 개요
평안북도 서해안의 중부 바닷가에 있는 군. 북부는 동림군ㆍ염주군과 접해 있고 그밖의 변두리는 서해에 면해 있다. 바다쪽으로 길게 뻗어나간 이 군은 하나의 큰 반도(철산반도)로 되어 있으며 많은 섬을 가지고 있다. 북남(가산리~기봉리) 간의 길이는 29km이고, 동서(수부리~장송노동자구) 간의 길이는 19km이며, 면적(섬 포함)은 364㎢로서 도 전체면적의 2.87%를 차지한다. 현재 행정구역은 1읍 2구 25리로 구성되어 있으며 군 소재지는 철산읍이다.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평안북도 철산군 지도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평안북도 철산군 지명유래
조선왕조가 건립된 이후 1413년(태종 13년)에 원래 지명이었던 철주에서 ‘철(鐵)’자를 따고 산이 많은 고장이라 하여 ‘산(山)’자를 붙여서 철산군으로 되었다. 철주는 이 고장에 쇠가 많이 매장되어 있는 고장이라는 데서 비롯된 지명이다.
 
북한지역정보넷 평안북도 철산군 역사
철산군 지역은 일찍부터 고구려의 영역에 편입되어 장녕현(長寧縣) 또는 동산현(銅山縣)으로 불렸고 그 후 철천(鐵川)으로 되었다가, 1018년(현종 9년)에 북계 철주(鐵州)로 개편되었다. 1102년(숙종 7년)에는 서북면 철주로 되었다. 조선왕조가 건립된 이후 1413년(태종 13년)에는 평안도 철산군으로 되었다. 1622년(광해군 14년)에 도호부(都護府)로 승격되었다가, 1624년(인조 2년)에 다시 현으로 강등되었으며 1633년(인조 11년)에 다시 도호부로 되었다. 그 후 1812년(순조 12년)에 다시 현으로 강등되었다.

1895년에 부군제를 실시하면서 의주부 철산군으로 되었고 그 이듬해인 1896년에 13도제를 실시하면서 평안북도 철산군으로 개편되었다. 이때 군청을 차련관(車輦館)에서 철산읍으로 옮기고 고성면(古城面), 백량면(栢梁面), 정혜면(丁惠面), 참면(站面), 여한면(餘閑面), 서림면(西林面), 부서면(扶西面), 운산면(雲山面) 등 8개 면을 관할하였다. 1918년에 고성면과 부서면 일부를 병합하여 철산면(鐵山面)을 신설하였고, 1939년에 정혜면이 부서면에, 운산면이 백량면에 편입되면서 폐지되어 철산면, 부서면, 여한면, 백량면, 참면, 서림면 등 6개 면을 개편 관할하였다. 1946년에 군 소재지를 또다시 차련관(현재 동림읍)으로 옮겼으며, 1949년에 리제를 실시하였다.

1952년 군면리 대폐합에 따라 군 소재지를 다시 철산읍으로 옮기면서 참면과 여한면 일부 지역을 동림군에, 서림면을 염주군과 피현군에 각각 편입하고 나머지 지역으로 평안북도 철산군이 개편되었는데, 이때 철산면의 중부리·서부리·동부리와 부서면 인흥리를 병합하여 철산읍(鐵山邑)으로, 철산면 부영리·동수리·기산리를 병합하여 부영리(富永里)로, 철산면의 장천리·용모리·동평리를 병합하여 동평리(東平里)로, 고성면의 월봉리·송교리·신학리와 부서면 문암리를 병합하여 월봉리(月峯里)로, 철산면의 율산리·도대리·영삭리를 병합하여 영삭리(令朔里)로, 백량면의 영리·근천리를 병합하여 근천리(根川里)로, 백량면의 자작리·보산리를 병합하여 보산리(保山里)로, 백량면의 산대리·선암리를 병합하여 선암리(仙巖里)로, 백량면의 쌍암리·동문리·검암리를 병합하여 검암리(儉巖里)로, 백량면의 삼금리·수부리를 병합하여 수부리(壽富里)로, 백량면의 도암리·명암리를 병합하여 명암리(明巖里)로, 백량면의 탄도리·가도리를 병합하여 가도리(椵島里)로, 백량면 대화리를 대화리(大和里)로, 부서면 육성리와 백량면 풍천리를 병합하여 풍천리(豊川里)로, 백량면의 장야리·장평리·동창리를 병합하여 동창리(東倉里)로, 백량면의 내암리·용암리·금봉리를 병합하여 금봉리(錦峯里)로, 백량면의 신암리·기봉리를 병합하여 기봉리(起鳳里)로, 부서면 학산리와 인평리를 병합하여 학산리(鶴山里)로, 부서면의 인송리·수유리·오봉리를 병합하여 오봉리(梧峯里)로, 부서면의 신곶리·성암리를 병합하여 성암리(星巖里)로, 부서면의 등곶리·대계리·월암리·장송리를 병합하여 장송리(長松里)로, 부서면의 장좌리·어산리·석산리를 병합하여 금산리(金山里)로, 부서면의 탑현리·냉정리·고암리·선주리를 병합하여 선주리(宣州里)로, 부서면의 선리·이복리·부평리를 병합하여 이화리(梨花里)로, 여한면의 임천리·도덕리·가산리를 병합하여 가산리(佳山里)로, 여한면의 덕화리·상석리·문봉리를 병합하여 문봉리(文峯里)로, 여한면의 동덕리·조양리·원세평리를 병합하여 원세평리(元世平里)로, 여한면의 가봉리·서봉리·추남리·추암리를 병합하여 추암리(鷲巖里)로, 여한면 쌍신리·연수리를 병합하여 연수리(蓮水里)로 각각 개편하여 1읍 28리를 관할하였다.

1954년에 부영리를 동천노동자구(東川勞動者區)로, 동창리를 동창노동자구(東倉勞動者區)로, 추암리를 가봉노동자구(加峯勞動者區)로 각각 개편하였다. 1958년에 금봉리가 수부리에 편입되고, 장송리가 장송노동자구(長松勞動者區)로 승격되었으며, 1963년에 동창노동자구를 동창리로, 동천노동자구를 동천리(東川里)로 강등하였다. 1967년 4월에 동림군 신곡노동자구 일부가 가봉노동자구에 편입되었고, 같은 해 10월에 가봉노동자구 일부가 동림군 신곡노동자구에 흡수되었다.

2003년 현재 행정구역은 1읍(철산읍), 2구(가봉노동자구, 장송노동자구), 25리(가도리, 가산리, 검암리, 근천리, 금산리, 기봉리, 대화리, 동창리, 동천리, 동평리, 연수리, 영삭리, 이화리, 명암리, 문봉리, 보산리, 선암리, 선주리, 성암리, 수부리, 오봉리, 원세평리, 월봉리, 풍천리, 학산리)로 구성되어 있다. 철산군 소재지는 철산읍이다.
 
 
 
북한지역정보넷  
사이트링크-국가지식포털 사이트링크-행정안전부 사이트링크-한국정보문화진흥원 사이트링크-평화문제연구소 사이트링크-통일부 사이트링크-통일교육협의회 사이트링크-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사이트링크-통일문제연구협의회
로고-북한인문지리넷 북한지역정보넷 로고-국가지식포털
유관기관링크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북한지역정보넷 저작권정책 북한지역정보넷 개인정보보호정책 북한지역정보넷 위치 및 연락처 북한지역정보넷 관리자에게 북한지역정보넷 배너및뷰어
개관
    - 개요
    - 자연
    - 경제
    - 교통
    - 문화
옛이름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