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RSS서비스 아이디비밀번호찾기 회원가입 사이트맵 열린참여관 북한지역정보넷소개관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행정구역정보관 자연지리정보관 인문지리정보관 유물유적관 인물정보관 민속문화관 멀티미디어관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인기검색어
내가 찾은 단어
북한지역정보넷
행정구역관
조회할 행정구역 선택
북한지역정보넷
도,직할시
시,군,구역
동,리,읍
북한지역정보넷
- 자강도 위원군
 
행정구역관카테고리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자강도>위원군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UCI :
스크랩주소 :
내부조회수 : / 외부조회수 :
스크랩수 :
북한지역정보넷 자강도 위원군 개요
자강도 서부 압록강 연안에 위치한 군. 북부는 만포시와 시중군, 동부는 강계시와 성간군, 남동부는 전천군, 남부는 전천군ㆍ고풍군, 서부는 초산군과 접해 있으며 북서부는 압록강을 사이에 두고 중국 동북지방과 마주하고 있다. 북남(향양리~부흥리) 간의 길이는 48km이고, 동서(창평리~낙민리) 간의 길이는 36km이며, 면적은 1,160.4㎢로서 도 전체면적의 6.92%를 차지한다. 현재 행정구역은 1읍 2구 20리로 구성되어 있으며 군 소재지는 위원읍이다.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자강도 위원군 지도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자강도 위원군 지명유래
1443년 평안도에 새로 신설된 군인데, 위수(渭水, 오늘의 위원강) 유역의 언덕진 지대에 자리 잡고 있는 군이라 하여 위원군이라고 하였다. 여기서 ‘위(渭)’는 위수를 가리키고 ‘원(原)’은 위수 유역의 언덕지대를 가리킨다.
 
북한지역정보넷 자강도 위원군 역사
주변 지역에서 신석기시대의 유적유물들이 대량으로 발굴된 것으로 미루어 보아 위원군 지역에도 그때 사람이 살고 있었던 것으로 추정된다. 고구려시대에 고구려의 판도로 되어 있었다. 고구려가 패망한 이후에는 발해의 영토로 되어 서경압록부(西京鴨綠府)에 속해 있었다. 고려왕조가 건립된 이후 위원군 지역은 오랫동안 외세의 지배 하에 있다가 1361년(공민왕 10년)에 이르러 이산군(理山郡) 산하의 도을한보(都乙漢堡)로 되었다. 조선왕조가 건립된 이후에 1443년(세종 25년)에 위원군을 설치하였는데, 1460년에 이산군에 귀속되면서 폐지되었다가, 1463년에 다시 복귀되었다.

1743년에 이르러 산하에 위성면(渭城面), 남면(南面), 사면(社面), 한면(漢面), 동면(東面), 위면(渭面), 북면(北面), 서면(西面) 등 8개 면을 두고 관할하였다. 1896년에 평안도가 평안남도와 평안북도로 분리될 때 평안북도 위원군으로 개편되면서 위성면을 군내면(郡內面)·군상면(郡上面)·군하면(郡下面)으로, 동면을 동상면(東上面)·동하면(東下面)으로, 위면을 위면·송면(松面)으로, 한면을 한상면(漢上面)·한하면(漢下面)·백면(栢面)으로, 사면을 사상면(社上面)·사하면(社下面)으로, 서면을 서상면(西上面)·서하면(西下面)으로 각각 분리 개편하여 16개 면을 관할하다가, 1914년 행정구역 폐합 시에 군내면과 군상면을 병합하여 위성면을, 동상면과 동하면을 병합하여 봉산면(鳳山面)을, 위면과 송면을 병합하여 위송면(渭松面)을, 북면과 한하면을 병합하여 화창면(和昌面)을, 사상면과 사하면을 병합하여 대덕면(大㯖面)을, 백면과 한상면을 병합하여 숭정면(崇正面)을, 군하면과 남면을 병합하여 밀산면(密山面)을, 서상면과 서하면을 병합하여 서태면(西泰面)을 각각 신설하여 8개 면을 관할하였다. 1939년에 위성면과 밀산면을 병합하여 위원면(渭原面)으로 개편하였다. 1949년에 자강도가 신설되면서 자강도에 편입되었다.

1952년 군면리 대폐합에 따라 서태면의 4개 리가 초산군에 편입되고 나머지 위원면, 대덕면, 봉산면, 숭정면, 화창면, 위송면의 전체 리와 서태면의 3개 리를 병합하여 위원군을 다시 구성하였는데, 이때 화창면의 문명리·대안리·신흥리를 병합하여 위원읍(渭原邑)으로, 위원면의 구읍리·사장리와 남파리 일부를 병합하여 구읍리(舊邑里)로, 위원면의 월평리와 남파리 일부를 병합하여 월평리(越坪里)로, 위원면의 도봉리와 송상리를 병합하여 도봉리(刀峯里)로, 위원면의 낙민리와 상소리를 병합하여 낙민리(樂民里)로, 위원면의 고성리와 성내리를 병합하여 고성리(古城里)로, 위원면의 덕암리를 덕암리(㯖巖里)로, 위원면의 송진리와 봉산면의 향양리 일부를 병합하여 송진리(松榛里)로, 서태면의 신연리·용문리·인덕리를 병합하여 신연리(新延里)로, 봉산면의 개곡리·용봉리·고보리를 병합하여 고보리(古堡里)로, 봉산면의 호안리와 향양리 일부를 병합하여 향양리(向陽里)로, 위송면의 구암리와 마평리를 병합하여 구암리(鳩巖里)로, 위송면의 갑령리·석포리·용탄리를 병합하여 용탄리(龍灘里)로, 위송면의 개원리·신풍리를 병합하여 개원리(開元里)로, 화창면의 양강리와 합천리를 병합하여 양강리(兩江里)로, 화창면의 월현리와 대야리를 병합하여 대야리(大野里)로, 대덕면의 복인리와 어곡리를 병합하여 어곡리(漁谷里)로, 대덕면의 광천리와 도원리를 병합하여 광천리(廣川里)로, 대덕면의 독산리와 창평리를 병합하여 창평리(倉坪里)로, 대덕면의 독상리와 축포리를 병합하여 축포리(杻浦里)로, 숭정면의 신명리·삼기리와 용연리 일부를 병합하여 용연리(龍淵里)로, 숭정면의 삼락리와 백림리를 병합하여 삼락리(三樂里)로, 숭정면의 지산리와 용연리 일부를 병합하여 지산리(只山里)로, 숭정면의 신창리와 부흥리를 병합하여 부흥리(復興里)로 각각 개편하여 1읍 23리를 관할하였다.

1959년에 위원읍을 화창리(和昌里)로 개편하고, 구읍리가 월평리의 일부를 병합하여 위원읍으로 승격하였다. 1965년에 용연리를 용연노동자구로 승격하였고, 1967년에 양강리를 양강노동자구로 승격하였다. 1985년에 위원읍을 월평리와 고성리에 분리 편입하고, 월평리와 신연리 일부를 병합하여 위원읍으로 개편하였다. 2003년 현재 행정구역은 1읍(위원읍), 2구(양강노동자구, 용연노동자구), 20리(개원리, 고보리, 고성리, 광천리, 구암리, 대야리, 덕암리, 도봉리, 낙민리, 용탄리, 부흥리, 삼락리, 송진리, 신연리, 어곡리, 지산리, 창평리, 축포리, 향양리, 화창리)로 구성되어 있다. 위원군 소재지는 위원읍이다.
 
 
 
북한지역정보넷  
사이트링크-국가지식포털 사이트링크-행정안전부 사이트링크-한국정보문화진흥원 사이트링크-평화문제연구소 사이트링크-통일부 사이트링크-통일교육협의회 사이트링크-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사이트링크-통일문제연구협의회
로고-북한인문지리넷 북한지역정보넷 로고-국가지식포털
유관기관링크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북한지역정보넷 저작권정책 북한지역정보넷 개인정보보호정책 북한지역정보넷 위치 및 연락처 북한지역정보넷 관리자에게 북한지역정보넷 배너및뷰어
개관
    - 개요
    - 자연
    - 경제
    - 교통
    - 문화
옛이름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