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RSS서비스 아이디비밀번호찾기 회원가입 사이트맵 열린참여관 북한지역정보넷소개관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행정구역정보관 자연지리정보관 인문지리정보관 유물유적관 인물정보관 민속문화관 멀티미디어관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인기검색어
내가 찾은 단어
북한지역정보넷
행정구역관
조회할 행정구역 선택
북한지역정보넷
도,직할시
시,군,구역
동,리,읍
북한지역정보넷
- 황해남도 강령군
 
행정구역관카테고리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황해남도>강령군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UCI :
스크랩주소 :
내부조회수 : / 외부조회수 :
스크랩수 :
북한지역정보넷 황해남도 강령군 개요
황해남도 남부에 있는 군. 북부는 벽성군과 옹진군, 동부와 남부, 서부는 동해에 면해 있다. 동서(동포리~광천리) 간의 길이는 25km이고, 남북(부포구~봉오리) 간의 길이는 26km이며, 면적은 섬을 포함하여 505.546㎢로서 도 전체면적의 6.1%를 차지한다. 현재 행정구역은 1읍 1구 23리로 구성되어 있으며 군 소재지는 강령읍이다.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황해남도 강령군 지도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황해남도 강령군 지명유래
1428년에 영강현과 백령진을 통합하면서 영강현에서 ‘강’자를 따고 백령진에서 ‘령’자를 따서 강령현이라 하였다. 영강현은 고려 때의 지명인데 오래도록 편안한 고장이라는 뜻이며 고구려 때의 지명은 부진이로서 현재 정확한 해독이 나오지 않고 있다. 백령진도 고려 때의 지명인데, 흰 깃을 가진 고니처럼 생겼다는 데서 비롯되었으며 고구려 때에는 곡도라고 하였는데 백령진과 같은 뜻이다.
 
북한지역정보넷 황해남도 강령군 역사
1428년에 영강현과 백령진을 병합하면서 영강현에서 ‘강’자와 백령진에서 ‘령’자를 따서 강령현이라 하였다. 영강현(永康縣)이라는 지명은 본래 고구려시기에 부진이라고 부르던 것을 고려시대에 영강현으로 개편하였으며 백령진은 본래 고구려시기에 곡도라고 부르던 것을 고려시대에 백령진으로 개편하였다. 1437년에 해주의 관하에 있다가, 1453년에 옹진현에 소속되었다. 조선시대인 1895년에 군이름을 강령군으로 하고 그 소재지를 현재의 강령읍으로 옮겼고, 1914년에 옹진군에 편입되었다. 강령군은 8·15 이후 남반부에 소속되었다가, 지난 6·25전쟁시기에 북반부에 편입된 지역이다.

1952년 군면리 대폐합에 따라 옹진군의 부민면(富民面)·용연면(龍淵面)·봉구면(鳳邱面)의 전체 리와 흥미면(興嵋面)의 11개 리, 벽성군 해남면, 송림면, 동강면을 통합하여 강령군을 복귀하면서 부민면의 강령리·고동리를 병합하여 강령읍(康翎邑)으로, 부민면의 광평리·내동리·천상리를 병합하여 광천리(廣泉里)로, 부민면의 금병리·성도리와 석계리 일부를 병합하여 금수리(錦水里)로, 용연면의 오산리·봉황리·수계리를 병합하여 오봉리(梧鳳里)로, 용연면의 한봉리·장릉리를 병합하여 인봉리(印峯里)로, 봉구면의 옥은리·향가리·죽교리를 병합하여 향죽리(香竹里)로, 봉구면의 광암리·도화리·신평리·닭섬리를 병합하여 신암리(莘岩里)로, 봉구면의 무도리·평양리·건지리·육도리를 병합하여 평화리(平和里)로, 흥미면의 괘암리·봉강리·등산리·등암리를 병합하여 등암리(登岩里)로, 흥미면의 석포리·아미리·월계리·안락리를 병합하여 쌍교리(雙橋里)로, 부민면의 부암리·미산리와 석계리 일부를 병합하여 부민리(富民里)로, 용연면의 용연리·용산리·송학리를 병합하여 용연리(龍淵里)로, 봉구면의 부포리·장수리를 병합하여 부포리(釜浦里)로, 흥미면의 식여리·냉정리·송산리를 병합하여 식여리(食餘里)로, 벽성군 해남면의 삼봉리·항현리·당산리를 병합하여 삼봉리(三峰里)로, 해남면의 봉대리와 오남리를 병합하여 봉오리(蜂梧里)로, 동강면의 사인리·연봉리를 병합하여 사연리(舍鳶里)로, 송림면의 대수압리·소수압리를 병합하여 수압리(睡鴨里)로, 동강면의 금산리·덕현리·석교리를 병합하여 동포리(東浦里)로, 송림면의 송현리·가평리를 병합하여 송현리(松峴里)로, 동강면의 오금리·화산리·동강리를 병합하여 동강리(東江里)로, 송림면의 내동리를 강령군 내동리(內洞里)로 각각 개편하여 1읍 21리를 관할하였다.

1954년 10월에 황해남도 강령군으로 개편되면서 옹진군의 어화도리(漁化島里)·순위리(巡威里)가 편입되었고, 부민리 일부와 용연리 일부가 강령읍에 편입되었다. 1972년에 부포리가 부포노동자구로 승격되었고, 1981년에 평화리가 부포노동자구와 향죽리에 편입되면서 폐지되었으며, 1983년에 금수리가 금정리(錦井里)로 개칭되었다. 1991년 9월에 쌍교리 일부로 금동리(金洞里)를 신설하고, 향죽리 일부를 분리하여 평화리를 복귀하였으며, 쌍교리 일부를 식여리에 편입하였다.

2003년 현재 행정구역은 1읍(강령읍), 1구(부포노동자구), 23리(광천리, 금동리, 금정리, 내동리, 동강리, 동포리, 등암리, 용연리, 봉오리, 부민리, 사연리, 삼봉리, 송현리, 수압리, 순위리, 식여리, 신암리, 쌍교리, 어화도리, 오봉리, 인봉리, 평화리, 향죽리)로 구성되어 있다. 강령군 소재지는 강령읍이다.
 
 
 
북한지역정보넷  
사이트링크-국가지식포털 사이트링크-행정안전부 사이트링크-한국정보문화진흥원 사이트링크-평화문제연구소 사이트링크-통일부 사이트링크-통일교육협의회 사이트링크-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사이트링크-통일문제연구협의회
로고-북한인문지리넷 북한지역정보넷 로고-국가지식포털
유관기관링크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북한지역정보넷 저작권정책 북한지역정보넷 개인정보보호정책 북한지역정보넷 위치 및 연락처 북한지역정보넷 관리자에게 북한지역정보넷 배너및뷰어
개관
    - 개요
    - 자연
    - 경제
    - 교통
    - 문화
옛이름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