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RSS서비스 아이디비밀번호찾기 회원가입 사이트맵 열린참여관 북한지역정보넷소개관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행정구역정보관 자연지리정보관 인문지리정보관 유물유적관 인물정보관 민속문화관 멀티미디어관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인기검색어
내가 찾은 단어
북한지역정보넷
행정구역관
조회할 행정구역 선택
북한지역정보넷
도,직할시
시,군,구역
동,리,읍
북한지역정보넷
- 황해남도 옹진군
 
행정구역관카테고리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황해남도>옹진군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UCI :
스크랩주소 :
내부조회수 : / 외부조회수 :
스크랩수 :
북한지역정보넷 황해남도 옹진군 개요
황해남도 남부에 있는 군. 북부는 태탄군, 동부는 벽성군ㆍ강령군과 잇닿아 있으며 남부와 서부는 서해에 면해 있다. 북서~남동(제작리~장송리) 간의 길이는 43km이고, 북동~남서(진해리~연봉리) 간의 길이는 18km이며, 면적은 638.69㎢(섬의 면적 18.51㎢)로서 도 전체면적의 7.65%를 차지한다. 가까운 바다에는 창린도(昌麟島), 기린도(麒麟島), 용호도(龍湖島)를 비롯한 20여 개의 섬이 있다. 해안선의 길이는 314.2km이다. 현재 행정구역은 1읍 3구 24리로 구성되어 있으며 군 소재지는 옹진읍이다.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황해남도 옹진군 지도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황해남도 옹진군 지명유래
고구려시기에는 옹천이라 하였고 고려 초에 옹진이라 불렀다. 옹진군은 옹천에서 ‘옹’자를 따고 이 고장에 나루가 있다 하여 나루 ‘진(津)’자를 붙여 이름지었다. 원래 옹진이란 말은 이 고장의 화산골마을이 벼랑으로 둘러싸여 모양이 독과 같고, 그곳에 나루가 있다는데 기인한다.
 
북한지역정보넷 황해남도 옹진군 역사
옹진군에서 신석기시대의 유적유물이 발굴된 것은 적어도 이 시기부터 사람이 살고 있었다는 것을 입증해주고 있다. 삼국시대에 고구려의 영토가 되어 옹천(甕遷)이라 불렸으며, 통일신라시대에는 신라의 판도로 되어 폭지군(瀑池郡)에 속하였다. 고려왕조가 들어선 후 옹진(甕津)으로 개칭되었으며 후에 옹진현으로 되었다. 조선이 건립된 후 1417년에 옹진현은 해주목(海州牧)의 속현으로 되었다.

1895년에 해주부(海州府) 옹진군으로 되었다가, 1896년에 황해도 옹진군으로 개편되어 동면(東面), 서면(西面), 남면(南面), 북면(北面), 용천면(龍泉面), 용연면(龍淵面), 가천면(茄川面), 교정면(交井面), 구주면(邱洲面), 봉현면(鳳峴面), 마산면(馬山面), 부민면(富民面), 신흥면(新興面), 아미면(峨嵋面) 등 14개 면을 관할하였다.

1914년 행정구역 폐합 시에 구주면과 봉현면·용연면 일부를 병합하여 봉구면(鳳邱面)으로, 동면과 남면을 병합하여 동남면(東南面)으로, 신흥면과 아미면을 병합하여 흥미면(興嵋面)으로 각각 개편하여 관하에 동남면, 흥미면, 봉구면, 서면, 용천면, 교정면, 가천면, 북면, 마산면, 부민면, 용연면 등 11개 면을 두고 관할하였다. 1938년에 마산면이 옹진읍(甕津邑)으로 개편되어 옹진읍, 부민면, 용연면, 봉구면, 흥미면, 동남면, 북면, 가천면, 교정면, 서면, 용천면 등 1읍 10면을 관할하였으며, 1940년에 옹진읍을 옹진면으로 강등하였다. 광복 후 군영역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북위 38°선 이남지역이 남반부에 속해 있다가, 지난 6·25전쟁시기 북반부지역에 소속되었다.

1952년 군면리 대폐합에 따라 용연면·봉구면·부민면의 전체 리와 흥미면의 11개 리를 강령군(康翎郡)에, 가천면의 3개 리를 태탄군(苔灘郡)에 각각 편입하고 옹진면, 동남면, 북면, 서면, 용천면, 교정면의 전체 리와 가천면의 4개 리, 흥미면의 2개 리로 옹진군을 새로 구성하면서 옹진면의 온천일리·온천이리·온천삼리·온천사리·당현일리·당현이리를 병합하여 옹진읍으로, 옹진면의 도원일리와 도원이리를 병합하여 도원리(桃源里)로, 옹진면의 단천리와 노호리를 병합하여 노호리(蘆湖里)로, 옹진면의 송정리·양암리·냉정리를 병합하여 냉정리(冷井里)로, 옹진면의 수대리·개평리·구계리를 병합하여 수대리(秀垈里)로, 동남면의 석교리·거답리·당장리를 병합하여 입석리(立石里)로, 동남면의 송강리·장척리·송현리를 병합하여 장송리(長松里)로, 동남면의 용호도리·무파리를 병합하여 용호도리(龍湖島里)로, 흥미면의 창암리·예진리를 병합하여 순위리(巡威里)로, 동남면의 어화도리를 어화도리(漁化島里)로, 동남면의 서장리·인평리·전당리·사곶리를 병합하여 남해리(南海里)로, 북면의 고안리·웅현리·상심적리를 병합하여 구곡리(九谷里)로, 북면의 삼산리·하심적리와 가천면의 장현리를 병합하여 삼산리(三山里)로, 북면의 봉소리·화산중리·초일리·화산동리를 병합하여 본영리(本營里)로, 서면의 읍저리·동문외리·연봉리를 병합하여 소강리(蘇江里)로, 교정면의 비파리와 월암리 일부를 병합하여 해방리(解放里)로, 교정면의 건전리·국봉리와 북면의 동오리를 병합하여 염불리(念佛里)로, 서면의 내전산리·외전산리를 병합하여 전산리(錢山里)로, 서면의 서경리·장포리·만진리를 병합하여 만진리(萬珍里)로, 서면의 창린도리를 창린도리(昌麟島里)로, 용천면의 마항리·대기리·포산외리를 병합하여 대기리(大機里)로, 용천면의 손량리·용암리·원산리·대정리를 병합하여 용천리(龍泉里)로, 용천면의 포산내리·마합리·용문리·제작리를 병합하여 제작리(諸作里)로, 용천면의 기린도리를 기린도리(麒麟島里)로, 동남면의 갈항리·안산리·신안리를 병합하여 서해리(西海里)로, 교정면의 구포리·난천리·송현리·낭암리를 병합하여 구랑리(鷗浪里)로, 교정면의 판정리·송림리와 월암리 일부를 병합하여 송월리(松月里)로, 가천면의 사산리·삼괴리·한현리를 병합하여 진해리(陣海里)로 각각 개편하여 1읍 27리를 관할하였다.

1954년 10월에 황해도가 황해남도와 황해북도로 분리되면서 황해남도 옹진군으로 되었다. 같은 해에 순위리와 어화도리를 강령군에 편입하였다. 1956년에 태탄군 은동리가 이관되었으며, 1961년에 도원리가 옹진읍에 흡수되었다. 1967년 10월에 옹진읍·은동리·수대리의 각 일부를 병합하여 옹진노동자구(甕津勞動者區)로 개편하고, 1972년에 구곡리를 구곡노동자구(九谷勞動者區)로 승격하였다.

1977년에 염불리를 국봉리(國峯里)로, 소강리를 연봉리(蓮峯里)로 각각 개칭하였다. 1981년 6월에 남해리를 남해노동자구(南海勞動者區)로 승격하였고, 1993년 12월에 노호리를 원사리(院寺里)로 개칭하였으며, 1996년 7월에 삼산리 일부를 분리하여 선풍리(先豊里)를 신설하였다.

2003년 현재 행정구역은 1읍(옹진읍), 3구(구곡노동자구, 남해노동자구, 옹진노동자구), 24리(구랑리, 국봉리, 기린도리, 대기리, 냉정리, 연봉리, 용천리, 용호도리, 입석리, 만진리, 본영리, 삼산리, 서해리, 선풍리, 송월리, 수대리, 원사리, 은동리, 장송리, 전산리, 제작리, 진해리, 창린도리, 해방리)로 구성되어 있다. 옹진군 소재지는 옹진읍이다.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삼산리 고인돌(三山里~) 국가지정문화재 보존급 제946호
삼산리 고인돌(三山里~) 국가지정문화재 보존급 제946호
스크랩하기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삼산리 고인돌(三山里~) 국가지정문화재 보존급 제946호
용천봉수터(보존급 제981호)
용천봉수터(보존급 제981호)
행영본성 국가지정문화재 보존급 제257호
 
1 /2 ( 현 페이지 / 총 페이지 )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사이트링크-국가지식포털 사이트링크-행정안전부 사이트링크-한국정보문화진흥원 사이트링크-평화문제연구소 사이트링크-통일부 사이트링크-통일교육협의회 사이트링크-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사이트링크-통일문제연구협의회
로고-북한인문지리넷 북한지역정보넷 로고-국가지식포털
유관기관링크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북한지역정보넷 저작권정책 북한지역정보넷 개인정보보호정책 북한지역정보넷 위치 및 연락처 북한지역정보넷 관리자에게 북한지역정보넷 배너및뷰어
개관
    - 개요
    - 자연
    - 경제
    - 교통
    - 문화
옛이름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