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RSS서비스 아이디비밀번호찾기 회원가입 사이트맵 열린참여관 북한지역정보넷소개관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행정구역정보관 자연지리정보관 인문지리정보관 유물유적관 인물정보관 민속문화관 멀티미디어관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인기검색어
내가 찾은 단어
북한지역정보넷
행정구역관
조회할 행정구역 선택
북한지역정보넷
도,직할시
시,군,구역
동,리,읍
북한지역정보넷
- 함경남도 부전군
 
행정구역관카테고리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함경남도>부전군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UCI :
스크랩주소 :
내부조회수 : / 외부조회수 :
스크랩수 :
북한지역정보넷 함경남도 부전군 개요
함경남도 북쪽에 위치해 있는 군. 남쪽은 신흥군, 서쪽은 장진군과 자강도 낭림군, 북쪽은 양강도 김정숙군, 동쪽은 양강도 삼수군ㆍ풍서군ㆍ김형권군과 접해 있다. 북동~남서(은하리~백암리) 간의 길이는 84km이고, 북서~남동(산수리~한대리) 간의 길이는 26km이며, 면적은 1,773.8㎢로서 도 면적의 약 10%를 차지한다. 현재 행정구역은 1읍 2구 14리로 되어 있으며 군 소재지는 부전읍이다.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함경남도 부전군 지도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함경남도 부전군 지명유래
부전은 이 지역에 있는 부전령에서 따온 것인데 ‘싸움에 나선다’는 뜻으로 되어 있다. 이 지역은 고려시기와 조선 시기에 걸쳐 외적들과 대치하고 있으면서 많은 군사들이 파견되었다. 부전령은 바로 싸움하러 온 군사들이 있는 영이라는 뜻을 나타내고 있다.
 
북한지역정보넷 함경남도 부전군 역사
부전군 지역에서는 아직까지 원시시대의 유적유물이 발굴되지 않았다. 하지만 주변지역의 상황을 미루어 보아 청동기시대에 사람이 살고 있었던 것으로 추정된다. 계급사회에 들어서면서 남옥저의 영역이 되어 있었고 삼국시대에는 고구려의 판도로 되었다가 후에 신라의 지배 하에 있었다. 698년에 발해가 건립되면서 남경남해부에 소속되었다. 고려 왕조가 건립된 후 고려의 판도로 되었다가 후에 오랫동안 여진의 손아귀에 들어있었다. 그러다가 몽고가 금나라를 멸하고 이곳에 쌍성총관부를 설치하였는데, 부전군 지역도 그 지배하에 있었다.

1356년에 고려 공민왕이 북진정책을 실시하여 화주일대가 수복되고 몽고인이 설치한 쌍성총관부가 공략되면서 부전군 지역도 다시 고려의 영토로 수복되었다. 1391년(공양왕 3년)에 원 허천부(虛川府)를 갑주(甲州)로 개칭하였는데 이때 장진도 그 관하에 있었다. 그 후 조선왕조가 건립되면서 1413년(태종 13년)에 갑주를 갑산군으로 개편하였고 1461년에 갑산을 도호부로 승격시키면서 갑산 관하에 있던 삼수만호(三水萬戶)를 삼수군으로 독립시켰는데, 이때 장진은 그 관하에 있었다. 그 후 1667년(현종 8년)에 장진책(長津柵)을 설치하였고 1784년(정조 8년)에 보를 혁파하고 절제진(節制鎭)을 설치하였다.

1787년에 변지독진도호부(邊地獨鎭都護府)로 승격되면서 중사(中社), 동사(東社), 서사(西社), 남사(南社), 북사(北社)를 관하에 두고 관할하다가 1815년(순조 15년)에 별해진(別害鎭)으로 개편되었다. 부전지역은 조선시대까지 함흥군의 영천사(永川社)·고산사(高山社)·원천사(元川社), 장진군의 동상사(東上社) 지역을 포함하고 있었는데, 조선 말에 원천사를 분리하여 상원천사(上元川社)·하원천사(下元川社)로 개편하였다가, 1909년에 홍원군에 이관되면서 상원천면(上元川面)과 하원천면(下元川面)으로 개편되었다. 1914년 행정구역 폐합 시에 함흥군의 영고면(永高面)과 홍원군의 상원천면·하원천면, 장진군의 동상면(東上面)이 신설되는 신흥군에 편입되었다.

1952년 군면리 대폐합에 따라 함경남도 신흥군의 영고면·상원천면·하원천면·동상면의 전체 리를 통합하여 부전군을 구성하였다. 신흥군 영고면의 당하리(溏荷里)·신풍리(新豊里)·중앙리·송하리·흥경리를 병합하여 부전읍(赴戰邑)으로, 신흥군 영고면의 송흥리·상송흥리를 병합하여 발전리(發電里)로, 신흥군 영고면의 신평리·부흥리·경흥리·동평리를 병합하여 영고리(永高里)로, 신흥군 상원천면의 구증리·흥봉리·원상리·중앙리를 병합하여 상원천리(上元川面)로, 신흥군 상원천면의 복흥리·흥동리·내동리·삼풍리·풍상리를 병합하여 서곡리(西谷里)로, 신흥군 상원천면의 신성리·문성리·신풍리를 병합하여 동곡리(東谷里)로, 신흥군 상원천면의 해방리·풍동리를 병합하여 해방리(解放里)로, 신흥군 하원천면의 서양리·반석리를 병합하여 반석리(盤石里)로, 신흥군 하원천면의 흥덕리·축전리·축상리를 병합하여 축상리(杻上里)로, 신흥군 하원천면의 신풍리·송흥리를 병합하여 신풍리(新豊里)로, 신흥군 하원천면의 부흥리·삼흥리·대흥리·문성리를 병합하여 영웅리(英雄里)로, 신흥군 하원천면의 흥경리·운흥리·명흥리를 병합하여 흥경리(興慶里)로, 신흥군 하원천면의 부흥리·복거리를 병합하여 복거리(福巨里)로, 신흥군 동상면의 자양리·신중리·함지원리와 신성리 일부를 병합하여 백암리(白岩里), 신흥군 동상면의 복개리·문천리·신성리 일부를 병합하여 문천리(文川里)로, 신흥군 동상면의 동상리·원풍리·건동리·고암리를 병합하여 동상리(東上里)로, 신흥군 동상면의 동곡리·축봉리를 병합하여 이팔리(二八里)로, 신흥군 동상면의 달아리·안풍리를 병합하여 문암리(門岩里)로, 신흥군 동상면의 원동리·발전리를 병합하여 차일리(遮日里)로, 신흥군 동상면의 삼포리·도안리·호반리를 병합하여 호반리(湖畔里)로, 신흥군 동상면의 옥간리·광대리를 병합하여 광대리(廣大里)로, 신흥군 동상면의 서늪리·유린리를 병합하여 서늪리로, 신흥군 동상면의 동늪리·대흥리를 병합하여 동늪리로, 신흥군 동상면의 한대리·평산리를 병합하여 한대리(漢大里)로, 신흥군 영고면의 당복리·창평리·동흥리·흥남리를 병합하여 동흥리(東興里)로, 신흥군 영고면의 연흥리·신중리·연동리·부연리를 병합하여 부연리(釜淵里)로, 신흥군 영고면의 기린리·영복리를 병합하여 기린리(麒麟里)를 각각 신설하여 1읍 26리를 개편 관할하였다.

1953년에 영고리 일부가 부전읍에 편입되었고, 1954년 10월에 부전읍이 경흥리로 강등되는 동시에 한대리가 부전읍으로 승격되었으며, 서곡리 일부가 상원천리에 편입되었다. 한편으로 낭림군의 산수리(山水里), 개화리(開花里), 여운리(如雲里), 능구리(陵口里), 안기리(安基里), 은하리(銀河里) 등 지역을 흡수하였다. 11월에 양강도 부전군으로 개편되면서 부전군의 발전리(發電里), 영고리(永高里), 경흥리(慶興里), 서곡리(西谷里), 동곡리(東谷里), 상원천리(上元川里), 해방리(解放里), 반석리(盤石里), 축상리(杻上里), 신풍리(新豊里), 영웅리(英雄里), 흥경리(興慶里), 복거리(福巨里), 동흥리(東興里), 부연리(釜淵里), 기린리(麒麟里) 등 16리를 신흥군에 이관하여 산하에 1읍 16리를 두고 관할하였다.

1956년 9월에 부전읍을 한대리로 강등하는 동시에 동상리를 부전읍으로 승격하였고, 1963년 11월에 호반리가 노동자구로 승격되었다. 1965년 1월에 다시 함경남도 부전군으로 개편되었으며, 1977년 12월에 차일리가 노동자구로 승격되어 1읍 2구 14리를 개편 관할하였다. 2002년 현재 행정구역은 1읍(부전읍), 2구(차일노동자구, 호반노동자구), 14리(개화리, 광대리, 동늪리, 능구리, 문암리, 문천리, 백암리, 산수리, 서늪리, 안기리, 여운리, 은하리, 이팔리, 한대리)로 되어 있다. 부전군 소재지는 부전읍이다.
 
 
 
북한지역정보넷  
사이트링크-국가지식포털 사이트링크-행정안전부 사이트링크-한국정보문화진흥원 사이트링크-평화문제연구소 사이트링크-통일부 사이트링크-통일교육협의회 사이트링크-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사이트링크-통일문제연구협의회
로고-북한인문지리넷 북한지역정보넷 로고-국가지식포털
유관기관링크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북한지역정보넷 저작권정책 북한지역정보넷 개인정보보호정책 북한지역정보넷 위치 및 연락처 북한지역정보넷 관리자에게 북한지역정보넷 배너및뷰어
개관
    - 개요
    - 자연
    - 경제
    - 교통
    - 문화
옛이름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