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RSS서비스 아이디비밀번호찾기 회원가입 사이트맵 열린참여관 북한지역정보넷소개관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행정구역정보관 자연지리정보관 인문지리정보관 유물유적관 인물정보관 민속문화관 멀티미디어관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인기검색어
내가 찾은 단어
북한지역정보넷
행정구역관
조회할 행정구역 선택
북한지역정보넷
도,직할시
시,군,구역
동,리,읍
북한지역정보넷
- 함경북도 김책시
 
행정구역관카테고리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함경북도>김책시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UCI :
스크랩주소 :
내부조회수 : / 외부조회수 :
스크랩수 :
북한지역정보넷 함경북도 김책시 개요
함경북도의 가장 남쪽 동해안에 위치해 있는 시. 북쪽은 길주군ㆍ화대군, 서쪽과 남쪽은 함경남도 단천시와 접해 있으며 동쪽은 동해에 면해 있다. 남부(만춘리~세천리)의 거리는 40km이고, 동서(동흥리~옥천리)의 거리는 35km이며, 면적은 850㎢로서 도 전체면적의 5.1%를 차지한다. 현재 행정구역은 22동 22리로 되어 있다.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함경북도 김책시 지도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김책시 전경
김책시 전경
스크랩하기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김책시 전경
김책시 김책시가지
김책시 일부
 
1 /1 ( 현 페이지 / 총 페이지 )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함경북도 김책시 지명유래
김책의 업적을 기려 김책이 출생한 이 고장을 김책시라고 하였다. 옛날에는 성진(城津)이라고 하였는데, 외적을 막기 위한 읍성과 동해바닷가에 여러 나루가 있었으므로 ‘성나루’ 또는 ‘재나루’라고 한 데서 유래되었다. 성진은 ‘성나루’, ‘재나루’를 한자로 표기한 것이다.
 
북한지역정보넷 함경북도 김책시 역사
김책시 지역의 덕인리에서 청동기시대의 유물이 발굴되었고 주변 지역들에서도 석기시대유적유물이 다량 출토된 것으로 미루어보아 김책시 지역에서도 원시시대에 사람들이 살고 있었던 것이 분명하다.

역사문헌에 따르면 김책시 지역도 고대사회에 숙신(肅愼), 읍루(挹婁), 예맥(濊貊), 옥저(沃沮), 말갈(靺鞨) 등 여러 부족국가들이 흥망성쇠를 거듭했던 고장이며 삼국시대에는 고구려의 판도로 되었다. 고구려가 멸망한 뒤에는 당나라의 손아귀에 들어 있다가 발해국이 개국되면서 동경용원부(東京龍原府)에 속하였다.

발해가 패망해서부터 고려 말기에 이르기까지 김책시 지역은 선후로 요나라, 금나라, 원나라의 지배 하에 있었다. 1368년 명나라에 의해 원나라가 패망한 기회를 이용하여 공민왕이 북진정책을 대대적으로 추진하여 두만강하류 지역마저 수복하여, 김책시 지역 동북면(東北面) 길주(吉州) 관하에 있었다.

조선왕조가 건립되면서 1398년(태조 7년)에 북도의 행정구역을 개편할 때 김책시 지역에 성진진(城津鎭)을 설치하였다. 1614년(광해조 6년)에 과거 여진의 소파온성(所坡溫城) 자리에 축성하고 첨사(簽使)를 설치하였으며 1701년(숙종 27년)에 방어영(防禦營)을 두었다.

1898년에는 길주군 성진진과 동해면(東海面) 일부 지역과 함경남도 단천군 이하면 일부 지역을 통합하여 성진군(城津郡)을 신설하여 다초(多初), 서이(西二), 서초(西初), 이하(梨下) 등 4사를 관할하였다.

1899년 4월에 성진부로 개편되었으며 그 후에도 길주군과의 개편과정을 수차 거듭하였는데, 1903년 5월에 길주군에서 다시 분리되어 성진군으로 개편되었다가, 1906년 9월에 성진부(城津府)로 되었다.

1909년에 다시 군으로 되었으며 산하에 학상(鶴上), 학남(鶴南), 학중(鶴中), 학서(鶴西), 학동(鶴東) 등 5사를 두었다. 1910년에 군에 소속된 사 전체를 면으로 개편하였고, 1920년에 성진군의 일부 지역(현재 역전동, 한천동, 신평동, 해안동, 성남동, 연호동)을 분리하여 성진면(城津面, 일명 학성면)을 설치하였다.

1939년에 성진면이 읍으로 승격되었다가 1943년에 다시 성진부로 승격되면서 본정(本町), 욱정(旭町), 행정(杏町), 남정(南町), 쌍포정(雙浦町), 서정(西町) 등 6정을 관할하였으며, 성진군에 소속되었던 나머지 5면은 통합되어 학성군(鶴城郡)을 구성하였다.

광복 직후 성진부가 시로 승격되면서 성진욱정을 분리하여 신평동(新坪洞)·한천동(漢泉洞)을, 성진부 일부를 분리하여 수원동(水源洞)·성남동(城南洞)을, 쌍포정을 분리하여 쌍화리(雙化里)·쌍포리(雙浦里)를 각각 신설하고, 서정을 연호리(蓮湖里)로, 남정을 송암리(松岩里)로, 성진본정을 해방리(解放里)로 각각 개칭하였으며 얼마 후 해방리를 청학동(靑鶴洞)으로 개칭하고, 쌍화리 일부를 분리하여 쌍암동(雙岩洞)을 신설하였다.

동시에 학성군 학상면을 학성면으로 개칭하였다. 1949년 행정구역 개편 시에 학성군 학성면 장평리 일부를 분리하여 탄소리(炭素里)를 신설하고, 용천리를 옥천리(玉泉里)에 편입하였으며, 학성군 학서면 덕인리 일부를 분리하여 연풍리(蓮豊里)를 신설하였다.

1951년에 학성군이 김책군으로, 성진시가 김책시로 각각 개칭되면서 성진시의 신평리·한천리·연호리가 각각 김책시 신평동·한천동·연호동으로 되었으며, 1952년 군면리 대폐합에 따라 김책군 학성면의 장현리와 금천리, 학남면의 용소리·만춘리·은호리·달리리가 김책시에 편입되었고, 김책군 학남면의 7개 리[일신(日新), 송정(松亭), 이대(梨垈), 금산(琴山), 용대(龍大), 예동(禮洞), 풍호(豊湖)]가 함경남도 광천군(현재 단천시)에 흡수되었다.

동시에 전 김책군의 학동면·학중면·학서면의 전체 리와 학성면의 14개 리로 김책군을 새로 구성하여 학성면의 학성리를 김책읍(金策邑)으로 승격하고 학중면의 송하리와 송상리를 병합하여 방학리(放鶴里)를, 학서면의 청학리·신흥리·연풍리를 병합하여 덕만리(德滿里)를, 학동면의 석호리·용연리·용암리를 병합하여 원진리(源津里)를 각각 신설하였으며 학성면의 장평리와 탄소리를 병합하여 탄소리(炭素里)로, 학성면의 송중리와 농성리를 병합하여 송중리(松中里)로, 학성면의 양호리와 흥평리를 병합하여 흥평리(興坪里)로, 학중면의 수동리와 학서면의 탑평리 일부를 병합하여 수동리(水洞里)로, 학성면의 호양리와 호통리를 병합하여 호통리(湖通里)로, 학성면의 송흥리와 상평리를 병합하여 송흥리(松興里)로, 학서면의 업억리와 탑평리 일부를 병합하여 업억리(業億里)로, 학서면의 세천리와 차삼리를 병합하여 세천리(細川里)로, 학동면의 동흥리와 하천리를 병합하여 동흥리(東興里)로, 학동면의 한동리와 방동리를 병합하여 학동리(鶴東里)로, 학동면의 용호리와 용포리를 병합하여 용호리(龍湖里)로, 학동면의 성상리와 성하리를 병합하여 성상리(城上里)로, 학중면의 임명리를 김책군 임명리(臨溟里)로, 학성면의 옥천리를 김책군 옥천리(玉泉里)로, 학서면의 원평리를 김책군 원평리(院坪里)로, 학서면의 덕인리를 김책군 덕인리(德仁里)로, 학동면의 탑하리를 김책군 탑하리(塔下里)로, 학상면 수사리를 김책군 수사리(水使里)로, 학성면 왕덕리를 김책군 왕덕리(王德里)로 각각 개편하여 1읍 23리를 관할하였다.

1953년에 김책군의 김책읍을 학성리(鶴城里)로 격하하면서 임명리를 김책읍으로 승격하였으며, 방학리 일부 지역을 분리하여 송흥리에 편입하였다.

1954년에 김책군의 송중리와 호통리 각 일부 지역을 학성리에, 흥평리 일부 지역을 탄소리에 각각 편입하고, 원진리를 석호리(石湖里)로 개칭하였으며, 김책읍을 임명리로 격하하고 학성리를 다시 김책읍으로 승격하였다. 동시에 송흥리 일부 지역을 분리하여 상평리(上坪里)를 신설하였다.

1955년에 김책시의 청학리, 수원리, 성남리, 쌍암리, 쌍화리 등 5개 리가 동으로 되었고 1956년에 김책시의 용소리가 만춘리에, 김책군의 수사리가 옥천리에 각각 편입되었으며, 김책군 덕만리 일부를 분리하여 청학리(靑鶴里)를 신설하였다.

1957년에 김책시 송암동(松巖洞) 일부를 성남동에 편입하면서 성남동 일부를 송암동에 편입하였고, 쌍화동(雙化洞) 일부를 쌍포동과 쌍암동에, 쌍포동 일부를 쌍화동에 각각 편입하였다.

1961년에 김책시의 쌍포동과 쌍화동 각 일부를 병합하여 송령동(松嶺洞)을 신설하고, 쌍포동의 다른 일부를 쌍포일동(雙浦一洞)과 쌍포이동(雙浦二洞)으로 분리하였으며, 금천리와 장현리를 각각 동으로 개편하였다. 동시에 김책군의 청학리와 덕만리가 세천리에 편입되었다.

같은 해 2월에 김책군을 김책시에 편입하고 김책읍을 학성동(鶴城洞)으로, 탄소리를 탄소동(炭素洞)으로, 업억리를 업억동(業億洞)으로 각각 개편하였으며, 1965년에 청학동 일부를 분리하여 역전동(驛前洞)을, 한천동 일부를 분리하여 해안동(海岸洞)을 각각 신설하고, 1972년 11월에 송령동을 송령일동(松嶺一洞), 송령이동(松嶺二洞)으로 분리하였다.

1981년에 왕덕리를 풍년리(豊年里)로 개칭하고, 1985년에 쌍포일동을 제강일동(製鋼一洞)으로, 쌍포이동을 제강이동(製鋼二洞)으로 각각 개칭하였으며, 1988년 7월에 은호리 일부 지역을 달리리에 편입하고 달리리를 쌍룡동(雙龍洞)으로 개칭하였다.

1993년 12월에 쌍암동을 쌍암일동(雙岩一洞)과 쌍암이동(雙岩二洞)으로 분리하였다. 2002년 현재 행정구역은 22동(금천동, 연호동, 성남동, 송령일동, 송령이동, 송암동, 수원동, 신평동, 쌍룡동, 쌍암일동, 쌍암이동, 쌍화동, 업억동, 역전동, 장현동, 제강일동, 제강이동, 청학동, 탄소동, 학성동, 한천동, 해안동), 22리(덕인리, 동흥리, 용호리, 임명리, 만춘리, 방학리, 상평리, 석호리, 성상리, 세천리, 송중리, 송흥리, 수동리, 옥천리, 원평리, 은호리, 춘동리, 탑하리, 풍년리, 학동리, 호통리, 흥평리)로 되어 있다.
 
 
 
북한지역정보넷  
사이트링크-국가지식포털 사이트링크-행정안전부 사이트링크-한국정보문화진흥원 사이트링크-평화문제연구소 사이트링크-통일부 사이트링크-통일교육협의회 사이트링크-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사이트링크-통일문제연구협의회
로고-북한인문지리넷 북한지역정보넷 로고-국가지식포털
유관기관링크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북한지역정보넷 저작권정책 북한지역정보넷 개인정보보호정책 북한지역정보넷 위치 및 연락처 북한지역정보넷 관리자에게 북한지역정보넷 배너및뷰어
개관
    - 개요
    - 자연
    - 경제
    - 교통
    - 문화
옛이름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