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SS서비스 사이트맵 열린참여관 북한지역정보넷소개관 조선향토대백과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행정구역정보관 자연지리정보관 인문지리정보관 유물유적관 인물정보관 민속문화관 멀티미디어관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인기검색어
내가 찾은 단어
북한지역정보넷
행정구역관
조회할 행정구역 선택
북한지역정보넷
도,직할시
시,군,구역
동,리,읍
북한지역정보넷
- 함경북도 어랑군
 
행정구역관카테고리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함경북도>어랑군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UCI :
스크랩주소 :
내부조회수 : / 외부조회수 :
스크랩수 :
북한지역정보넷 함경북도 어랑군 개요
함경북도 중부 경성만연안에 위치해 있는 군. 북쪽은 연사군ㆍ경성군, 남쪽은 길주군ㆍ명간군, 서쪽은 양강도 백암군과 접해 있으며 동쪽은 동해 경성만에 면해 있다. 동서(어대진노동자구~칠향리) 간 길이는 71km이고, 남북(칠향리~화룡리) 간 길이는 19km이며, 군 면적은 섬까지 포함하여 1,340여 ㎢로서 도 전체면적의 약 8.43%를 차지하며 해안선의 길이는 섬을 제외하고 51km 이다. 현재 행정구역은 1읍 1구 20리로 되어 있으며 군 소재지는 어랑읍이다.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함경북도 어랑군 지도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어랑군 종합편의상점(사진관)
어랑군 종합편의상점(사진관)
스크랩하기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어랑군 종합편의상점(사진관)
 
1 /1 ( 현 페이지 / 총 페이지 )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함경북도 어랑군 지명유래
이 지역의 앞바다와 주북천(朱北川), 주남천(朱南川), 장연호(長淵湖), 무계호(武溪湖)에 어렵(漁獵) 사나이들이 많았다 하여 고기 잡을 ‘어(漁)’자와 사나이 ‘랑(郞)’자를 따서 어랑군이라 하였다.
 
북한지역정보넷 함경북도 어랑군 역사
어랑군 지역의 용평리 장연호(長淵湖) 호숫가에서 신석기시대의 토기조각과 석기들이 발굴된 것은 적어도 신석기시대부터 어랑군 지역에 사람이 살고 있었다는 것을 설명해준다. 『사기』 등 문헌기록에 의하면 어랑군 지역도 주변 지역과 마찬가지로 말갈(靺鞨), 숙신(肅愼), 부여(扶餘), 읍루(挹婁), 예맥(濊貊) 등 여러 부족국가들이 흥망성쇠를 거듭했으며 삼국시대에는 고구려의 판도에 속하였다. 668년 신라가 당나라를 등에 업고 고구려를 뒤엎은 뒤에 어랑군 지역은 한때 당나라의 손아귀에 들어 있었으나 699년 발해국이 세워지면서 발해 동경용원부(東京龍原府)에 소속되었다.

발해가 패망하고 나서부터 고려말기까지 어랑군 지역은 선후로 요나라, 금나라, 원나라의 속지로 되었다가 고려 말기에 북진정책이 추진되면서 고려의 판도로 수복되어 우롱이(于籠耳) 또는 목랑고(木郞古)라 명명하였다. 조선왕조가 들어서면서 북도의 행정구역을 책정할 때 어랑군 지역은 경성이라 명명되고 만호진(萬戶鎭)이 설치되었다. 1400년(정종 2년)에는 경성군(鏡城郡)으로 개칭되었고 1432년(세종 14년) 도호부(都護府)로 승격되었다.

1884년(고종 21년) 북도만무사 겸 절도사를 두었고 1896년(건양 1년) 함경도를 함경남북도로 분도할 때 함경북도의 수부로 되었다. 이 시기 경성군은 주촌면, 어랑면, 경성면, 명간면, 주을온면, 어대진면 등 6개 면을 관할하였다. 1914년 행정구역 폐합 시에 나남면(羅南面)을 신설함과 동시에 주촌면을 양분하여 주남면(朱南面)과 주북면(朱北面)을 신설하고 명간면을 명천군(明川郡)에 이속하였다.

1923년 도청을 나남으로 이전하고 1931년에 나남이 읍으로 승격되었다. 1940년 주을온면과 어대진면이 읍으로 승격되었다. 1952년 군면리 대폐합에 따라 경성군 주남면의 전체 리와 어랑면의 22개 리, 주북면의 16개 리, 명천군 동면의 1개 리를 병합하여 어랑군을 구성하였는데, 주북면의 용중리와 시남리 일부를 병합하여 어랑읍(漁郞邑)을, 어랑면의 하남리·용천리를 병합하여 수남리(水南里)를, 어랑면의 봉강일리·봉강이리·하우리·장연리를 병합하여 봉강리(鳳岡里)를, 어랑면의 이엄리·부산리·용강리를 병합하여 이엄리(二奄里)를, 어랑면의 어대진리·신포리를 병합하여 어대진리(漁大津里)를, 어랑면의 대흥리·송흥리를 병합하여 대흥리(大興里)를, 어랑면의 용평리 일부와 호양리·수중대리를 병합하여 용평리(龍坪里)를, 어랑면의 안교리·지방리와 무계리 일부를 병합하여 지방리(芝坊里)를, 어랑면의 오상리·이암리와 무계리 일부를 병합하여 무계리(武溪里)를, 주북면의 남천리·회문리와 주남면의 화우리 일부를 병합하여 회문리(會文里)를, 어랑면의 팔경대리와 용평리 일부를 병합하여 팔경대리(八景臺里)를, 주북면의 용연리와 시남리 일부를 병합하여 용연리(龍淵里)를, 주북면의 운곡리·접왕리를 병합하여 운곡리(雲谷里)를, 주북면의 영원리와 두남리 일부를 병합하여 두남리(斗南里)를, 주북면의 화산리·용호리·하고리를 병합하여 하고리(下古里)를, 주남면의 수남리·부평리와 화우리 일부를 병합하여 부평리(富坪里)를, 주남면의 용전리·자산리를 병합하여 용전리(龍田里)를, 주남면의 소요리·대문리를 병합하여 소요리(所要里)를, 주남면의 삼향일리·삼향이리를 병합하여 삼향리(三鄕里)를, 주남면의 칠향리·용암리를 병합하여 칠향리(七鄕里)를, 주남면의 이향리·일암리를 병합하여 이향리(二鄕里)를, 주남면의 남평리·선경리·광덕리를 병합하여 남평리(南坪里)를, 주남면의 삼포일리·삼포이리·신운리를 병합하여 삼포리(森浦里)를, 주북면의 청송리·엄광리를 병합하여 엄광리(嚴光里)를, 주북면의 화룡리와 두남리 일부를 병합하여 화룡리(花龍里)를, 주남면의 오상리와 주북면의 부암리를 병합하여 부암리(富岩里)를 각각 신설하고 동면의 양견리를 양견리(良見里)로 개편하여 1읍 26리를 관할하였다.

1953년 12월에 남평리가 삼포리에 편입되면서 폐지되었고, 1954년 10월 용평리 일부와 대흥리가 어대진리에, 팔경대리 일부가 용평리에, 봉강리 일부가 팔경대리에, 하고리 일부가 화룡리에, 엄광리 일부가 삼포리에 각각 편입되었다. 1957년 4월 삼향노동자구가 삼향리로 격하되었고, 1961년 3월 어대진리가 노동자구로 승격되었으며, 삼포리가 칠향리에, 엄광리가 용연리에, 하고리가 화룡리에 각각 편입되되었다. 2002년 현재 행정구역은 1읍(어랑읍), 1구(어대진노동자구), 20리(두남리, 양견리, 용연리, 용전리, 용평리, 무계리, 봉강리, 부암리, 부평리, 삼향리, 소요리, 수남리, 운곡리, 이엄리, 이향리, 지방리, 칠향리, 팔경대리, 화룡리, 회문리)로 구성되어 있다. 어랑군 소재지는 어랑읍이다.
 
 
 
북한지역정보넷  
사이트링크-국가지식포털 사이트링크-행정안전부 사이트링크-한국정보문화진흥원 사이트링크-평화문제연구소 사이트링크-통일부 사이트링크-통일교육협의회 사이트링크-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사이트링크-통일문제연구협의회
로고-북한인문지리넷 북한지역정보넷 로고-국가지식포털
유관기관링크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북한지역정보넷 저작권정책 북한지역정보넷 개인정보보호정책 북한지역정보넷 위치 및 연락처 북한지역정보넷 관리자에게 북한지역정보넷 배너및뷰어
개관
    - 개요
    - 자연
    - 경제
    - 교통
    - 문화
옛이름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