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SS서비스 사이트맵 열린참여관 북한지역정보넷소개관 조선향토대백과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행정구역정보관 자연지리정보관 인문지리정보관 유물유적관 인물정보관 민속문화관 멀티미디어관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인기검색어
내가 찾은 단어
북한지역정보넷
행정구역관
조회할 행정구역 선택
북한지역정보넷
도,직할시
시,군,구역
동,리,읍
북한지역정보넷
- 함경북도 경원군
 
행정구역관카테고리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함경북도>경원군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UCI :
스크랩주소 :
내부조회수 : / 외부조회수 :
스크랩수 :
북한지역정보넷 함경북도 경원군 개요
함경북도 북동쪽 두만강하류연안에 위치해 있는 군. 남쪽은 경흥군ㆍ회령시, 서쪽은 온성군, 북쪽과 동쪽은 두만강을 사이에 두고 중국 동북지방과 접해 있다. 북남(훈융리~용계리) 간 거리는 58km이고, 동서(용남리~연산리) 간의 거리는 20km이며, 면적은 910여 ㎢이다. 현재 행정구역은 1읍 3구 21리로 되어 있으며 군 소재지는 경원읍이다.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함경북도 경원군 지도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함경북도 경원군 지명유래
고려시기 곰골 또는 검골의 이두식표기로 공주(孔州) 또는 광주(匡州)라 하였는데, 곰골이나 검골은 모두 ‘검은골’이라는 뜻으로서 예로부터 이 지대에 석탄이 많아 땅빛이 검다는 데서 유래되었다. 한편 추성(楸城)이라고도 하였는데, 가래나무가 많은 것과 관련하여 가래나무 ‘추(楸)’ 자를 두었다.

조선시기에 와서는 경원(慶源)이라 개칭하였는데, 이성계가 새 왕조(조선)를 개창한 지 7년 째 되던 해인 1398년에 그의 측근자(정도전이 주인물임)들이 이성계 선조의 무덤이 있는 이곳을 ‘경사스러운’ 조선왕조의 발원지라는 뜻에서 경사 ‘경(慶)’자와 근원 ‘원(源)’자를 써서 경원이라 하였다. 일제강점기에 김일성 주석이 일제의 통치 하에서 신음하는 이 고장 주민들에게 샛별처럼 조국광복의 서광을 비쳐주었다 하여 1977년에 경원군이라 개칭하였다.
 
북한지역정보넷 함경북도 경원군 역사
경원군 지역에서 아직까지 원시사회의 유적·유물이 발견되지는 않았다. 하지만 주변의 온성군, 경원군, 원 선봉군 등지에서 구석기시대로부터 신석기시대에 이르는 대량의 유물, 유적이 발굴된 것은 이곳에도 원시사회에 사람이 살았을 것이라는 가능성을 제시해주고 있다. 옛 문헌에 따르면 경원군 지역에 숙신(肅愼), 읍루(揖婁), 예맥(濊貊), 부여(夫餘), 말갈(靺鞨) 등 부족국가가 있었으며 삼국시대에는 고구려의 판도에 편입되었다.

고구려가 패망한 뒤 한때 당나라에 예속되었으나 발해국이 세워지면서 동경용원부(東京龍原府)에 소속되었다. 926년(태조 9년) 거란에 의해 발해가 패망한 뒤 거란의 속지로 되었다가 1125년(인종 3년)에는 여진의 손아귀에 들어 있었고 1234년(고종 21년)에 원나라에 의해 금나라가 망한 뒤에 원나라의 판도로 되었다.

1368년(은왕 12년)에 원나라가 멸망하자 고려의 세력이 두만강 하류지역까지 뻗치게 되어 경원군 지역은 현재의 은덕군, 나선시의 원 선봉군지역과 함께 공주로 명명되었다. 1398년(태조 7년)에 동북면(東北面)의 행정구역을 정할 때 경원군 지역에 목조의 능인 덕릉(德陵)과 목조의 비의 능인 안릉(安陵)이 있고, 조선왕조 건국의 성지라 하여 경원으로 개칭하고 부(府)를 설치하여 경성에서 두만강하류에 이르는 광활한 지역을 관할하였다. 그러다가 1409년(태종 9년)에 치소를 고성에서 소다로(蘇多老)로 천이하자 그 이듬해에 여진족들이 침입하여 이 고장 주민들을 경성으로 강제 이주시키고 경원군의 치소를 경성에 병설하였다.

1417년(태종 17년)에 현재의 부령군 부거(富居)로 치소를 이동시켜 경원도호부로 승격시켰다가 6진(六鎭) 개척 당시인 1434년(세종 16년)에 지금의 경원읍으로 치소를 옮겼으며 현재의 은덕군 지역을 분리하여 공성현(孔城縣)을 신설하였다가 후에 경흥군(慶興郡)으로 개칭하였다.

1583년(선조 16년)에 여진의 침범이 빈번한 경원군 지역에 이순신이 건원보 권관(乾元堡 權管)으로 부임되었고 같은 해 7월에 여진의 두목을 참살하였다. 1895년(고종 32년)에 지방행정개혁이 시행되어 경원부(慶源府)에서 경원군(慶源郡)으로 되어 읍사(邑社), 훈융사(訓戎社), 소을하사(所乙下社), 성천사(城川社), 농포사(農圃社), 안원사(安原社), 동림사(東林社), 고건원사(古乾原社), 건원사(乾原社), 고아산사(古阿山社), 아산사(阿山社), 유신사(有信社), 해진사(海津社) 등 13개 사를 두었다.

1896년에 다시 13도제를 실시하면서 함경북도 경원군으로 되어 훈융사는 온성군에 이관되고 건원사는 신건원면(新乾原面)으로, 소을하사는 송하면(松下面)으로, 아산사는 신아산면(新阿山面)으로 각각 개편되었으며, 농포사는 농포면(農圃面)과 의동면(儀洞面)으로, 해진사는 덕천면(德川面)과 덕명면(德明面)으로 분리되어 읍면(邑面), 송하면, 성천면(城川面), 농포면, 의동면, 안원면(安原面), 동림면(東林面), 고건원면(古乾原面), 신건원면, 고아산면(古阿山面), 신아산면, 유신면(有信面), 덕천면, 덕명면 등 14개 면을 관할하였다.

1914년 행정구역 폐합 시에 읍면·송하면·성천면을 통합하여 경원면(慶源面)을, 의동면·농포면·안원면을 통합하여 안농면(安農面)을, 동림면·신건원면을 통합하여 동원면(東原面)을, 신아산면·고아산면을 통합하여 아산면(阿山面)을, 고건원면·덕천면을 통합하여 용덕면(龍德面)을, 덕명면·유신면을 통합하여 유덕면(有德面)을 각각 신설하여 광복 전까지 안농, 동원, 경원, 용덕, 아산, 유덕 등 6면 61동리를 관할하였다. 1947년 11월에 유덕면이 경흥군에 편입되었고, 1948년에 군 소재지를 성내리로부터 이동리(梨洞里, 현재 농포리)로 천이하였다.

1952년 12월 행정구역 개편 때 아산면의 10개 리가 경흥군에 편입되었고, 경원군은 용덕면, 안농면, 동원면, 경원면의 전체 리와 아산면의 1개 리, 온성군 훈융면의 3개 리로 이루어졌는데, 안농면 이동리가 경원읍(慶源邑)으로 승격되었고, 안농면의 금동리와 상동리가 병합하여 금동리(金洞里)로, 안농면의 김희리와 신개리가 병합하여 안농리(安農里)로, 동원면의 금월리와 안농면의 안원리가 병합하여 안원리(安原里)로, 안농면의 세동리와 고성리가 병합하여 고성리(古城里)로, 경원면의 봉운리와 관류리 일부가 병합하여 봉운리(峯雲里)로, 경원면의 증산리와 심령리, 안농면의 석현리가 병합하여 증산리(甑山里)로, 경원면의 중영리와 송천리가 병합하여 중영리(中榮里)로, 경원면의 하면리와 이도리가 병합하여 하면리(下面里)로, 훈융면의 사수리와 풍무리가 병합하여 사수리(沙水里)로, 경원면의 성내리, 회동리와 관류리 일부가 병합하여 성내리(城內里)로, 동원면의 유수리·중평리·공자리가 병합하여 동림리(洞林里)로, 용덕면의 용북리와 동원면의 임대리가 병합하여 용북리(龍北里)로, 동원면의 신건리와 화정리가 병합하여 신건리(新乾里)로, 용덕면의 용서리와 용현리가 병합하여 용현리(龍峴里)로, 용덕면의 용남리와 용향리가 병합하여 용남리(龍南里)로, 용덕면의 용신리와 용평리가 병합하여 용신리(龍新里)로, 안농면의 승량리와 여운리가 병합하여 승량리(承良里)로, 아산면의 수정리와 동원면의 노관리가 병합하여 노관리(魯貫里)로 각각 개편되어 1읍(경원), 21리(금동, 양동, 안농, 안원, 고성, 봉운, 증산, 중영, 하면, 사수, 성내, 금화, 동림, 용북, 신건, 용현, 용문, 용남, 용신, 승량, 노관)를 관할하였다.

1953년 12월에 하면리 일부가 사수리에 편입되었고, 사수리와 금화리가 통합 분리되어 사수리와 훈융리(訓戎里)로, 신건리와 노관리가 통합 분리되어 신건리와 화정리(禾汀里)로, 용북리 일부가 분리되어 고건원노동자구(古乾原勞動者區)로 각각 개편되었다.

1954년 10월에 동림리 일부가 용북리에, 용북리 일부가 고건원노동자구에 각각 편입되었으며 1958년 6월에 종성군의 용계리, 봉산리, 종산리, 연산리가 경원군에 흡수되고, 고성리가 안원리에, 화정리가 신건리에 각각 편입되었으며, 봉운리가 경원읍으로 승격되고 원 경원읍이 농포리로 강등되었다. 1961년 3월에 하면리와 용북리가 노동자구로 각각 승격되었고, 증산리가 성내리에 편입되었으며 1964년 5월에 경원읍의 일부가 후석리(後石里)로 개편되었다.

1977년 9월에 경원군이 새별군으로 개칭되면서 경원읍이 새별읍으로, 승량리가 용당리(龍堂里)로 각각 개칭되었고 1986년 12월에 안농리가 유다섬리로 개칭되었다. 2006년 현재 행정구역은 1읍(경원읍), 3구(고건원노동자구, 용북노동자구, 하면노동자구), 21리(금동리, 농포리, 동림리, 양동리, 용계리, 용남리, 용당리, 용문리, 용신리, 용현리, 유다섬리, 봉산리, 사수리, 성내리, 신건리, 안원리, 연산리, 종산리, 중영리, 후석리, 훈융리)로 되어 있다. 경원군 소재지는 경원읍이다.
 
 
 
북한지역정보넷  
사이트링크-국가지식포털 사이트링크-행정안전부 사이트링크-한국정보문화진흥원 사이트링크-평화문제연구소 사이트링크-통일부 사이트링크-통일교육협의회 사이트링크-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사이트링크-통일문제연구협의회
로고-북한인문지리넷 북한지역정보넷 로고-국가지식포털
유관기관링크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북한지역정보넷 저작권정책 북한지역정보넷 개인정보보호정책 북한지역정보넷 위치 및 연락처 북한지역정보넷 관리자에게 북한지역정보넷 배너및뷰어
개관
    - 개요
    - 자연
    - 경제
    - 교통
    - 문화
옛이름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