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RSS서비스 아이디비밀번호찾기 회원가입 사이트맵 열린참여관 북한지역정보넷소개관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행정구역정보관 자연지리정보관 인문지리정보관 유물유적관 인물정보관 민속문화관 멀티미디어관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인기검색어
내가 찾은 단어
북한지역정보넷
행정구역관
조회할 행정구역 선택
북한지역정보넷
도,직할시
시,군,구역
동,리,읍
북한지역정보넷
- 양강도 김정숙군
 
행정구역관카테고리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양강도>김정숙군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UCI :
스크랩주소 :
내부조회수 : / 외부조회수 :
스크랩수 :
북한지역정보넷 양강도 김정숙군 자연
김정숙군은 개마고원(蓋馬高原)의 기슭에 위치해 있는데, 평균해발 1,210m의 높은 지대로 되어 있으나 도에서는 가장 낮은 지역의 하나에 속한다. 전반적 지형은 남부에서 북쪽으로 가면서 점차 낮아졌다. 가장 높은 곳은 희색봉(2,185m), 가장 낮은 곳은 송전리의 압록강바닥(580m)이다.

서부경계지대에는 남사산줄기가 북동~남서방향으로 뻗어 있으며 여기에 희색봉, 대감투봉(1,873m), 남사산(南社山, 1,785m), 전지산(田地山, 1,621m) 등 높은 산들이 솟아 있다. 동부경계지대에는 북수백산줄기(北水白山~)가 뻗어 있으며, 여기에 두릉봉(1,922m), 십자봉(十字峯, 1,593m), 백산령(白山嶺, 1,260m), 영성령(嶺城嶺, 1,106m) 등 높은 산과 높은 령이 있다. 남부에는 물방산(1,916m), 고암산(1,818m), 통치산(1,501m) 등이, 북부 압록강 연안에는 신중산(1,362m), 봉수대(烽燧臺, 1,159m) 등이 솟아 있다.

김정숙군은 높은 산줄기와 산들이 둘러싸여 있고 산이 많은 것이 특징이다. 양강도에서 침식작용이 가장 심한 지역의 하나로서 산지는 장진강(長津江)과 그 지류들의 침식작용에 의하여 산세가 비교적 험하고 경사면의 물매가 급하다. 그러나 북부지역을 제외한 나머지 지역의 산마루들에는 침식되지 않은 펑퍼짐한 등판들이 남아 있다. 지질은 시생대 낭림층군의 퇴적변성암류와 시생대 화강암류, 하부원생대 화강암, 중생대 화강암, 섬록암, 그리고 제3기현무암들이 분포되어 있다. 대부분은 시생대 화강암류이고 다른 시대의 암석들은 적게 분포되어 있다.

지하자원으로는 동, 몰리브덴, 금, 은, 납-아연, 텅스텐과 화강석, 석회석, 유화철, 형석, 점토, 비석, 이탄 등이 분포되어 있다. 기후는 높은 산들이 둘러막혀 있을 뿐 아니라 지대적으로 낮기 때문에 일련의 특징을 보이고 있다. 대체적으로 장진강 하류에서 상류로 올라가면서 기온이 점차 낮아진다.

압록강 연안일대는 남부지역보다 연평균기온이 3~3.5℃ 더 높다. 연평균기온은 4.1℃, 1월 평균기온은 -16.4℃, 8월 평균기온은 20.2℃, 읍의 연평균 일조율은 51%, 연평균강수량은 723mm, 연최대강수량은 972.9mm(1966년), 연최소강수량은 562.1mm(1977년)이다. 첫서리는 9월 상순에 대체로 내리나 8월 하순에 내릴 때도 있다. 마감서리는 5월 중순에 내리나 때때로 6월 중순에도 내린다.

하천은 압록강과 그 지류인 장진강유역에 속하는 여러 개의 하천들이 있다. 압록강(군내의 흐름길이 66.9km)은 북부국경을 따라 거의 동서방향으로 흐른다. 중심으로는 장진강이 남서~북동방향으로 흐르면서 원동천(院洞川), 신창동천(新昌洞川), 성동천(城銅川)을 비롯한 여러 개의 하천들을 모아가지고 읍에서 압록강에 흘러든다(군내의 흐름길이 74.4km).

이 지역의 하천들은 물막이 조건이 좋고 수량이 많아서 뗏길로 큰 의의를 가지며 소형발전소를 건설하여 전기를 생산하는데도 이용되고 있다. 장항리(獐項里)와 석평리(石坪里)에는 관개용저수지들이 있다. 산림은 군 전체면적의 약 94%를 차지한다. 산림은 다양한 군락으로 이루어져 있어 경제적으로 큰 의의를 가진다. 주요 수종으로는 분비나무, 가문비나무, 전나무, 잎갈나무, 피나무, 신갈나무, 박달나무 등이 있다. 활엽수는 군산림면적의 58%를 차지한다. 군산림축적에서 첫자리를 차지하는 삼송은 용하노동자구, 성동리, 송전리, 송지리 일대의 해발 1,200m 이상의 산들에 집중되어 있다. 잣나무림은 군산림면적의 2%로서 풍양리, 장항리, 김정숙읍, 황철리 등 지역에 분포되어 있다. 가래나무축적량은 양강도에서 김형직군 다음으로 많다.

토양은 산림갈색토양과 산악표백화산림갈색토양이 기본을 이루며 하천연안에는 충적토가 분포되어 있다. 상대리, 풍양리, 신상리, 삼서리 일대에는 약간의 논토양이 분포되어 있다.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신상리 사적소나무
신상리 사적소나무
스크랩하기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신상리 사적소나무
원동리 황기밭
 
1 /1 ( 현 페이지 / 총 페이지 )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사이트링크-국가지식포털 사이트링크-행정안전부 사이트링크-한국정보문화진흥원 사이트링크-평화문제연구소 사이트링크-통일부 사이트링크-통일교육협의회 사이트링크-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사이트링크-통일문제연구협의회
로고-북한인문지리넷 북한지역정보넷 로고-국가지식포털
유관기관링크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북한지역정보넷 저작권정책 북한지역정보넷 개인정보보호정책 북한지역정보넷 위치 및 연락처 북한지역정보넷 관리자에게 북한지역정보넷 배너및뷰어
개관
    - 개요
    - 자연
    - 경제
    - 교통
    - 문화
옛이름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