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SS서비스 사이트맵 열린참여관 북한지역정보넷소개관 조선향토대백과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행정구역정보관 자연지리정보관 인문지리정보관 유물유적관 인물정보관 민속문화관 멀티미디어관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인기검색어
내가 찾은 단어
북한지역정보넷
행정구역관
조회할 행정구역 선택
북한지역정보넷
도,직할시
시,군,구역
동,리,읍
북한지역정보넷
- 평안남도 남포시
 
행정구역관카테고리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평안남도>남포시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UCI :
스크랩주소 :
내부조회수 : / 외부조회수 :
스크랩수 :
북한지역정보넷 평안남도 남포시 경제
광복 전까지는 경제에서 기본이 농업이었으며 매우 뒤떨어진 상태에 있었다. 농업부문 구성에서도 농산업(97%)이 기본이었으며 축산업(0.1%)과 잠업(0.2%)은 거의 없었다. 공업은 일제의 대륙침략을 위한 군수산업의 부속물로 되어 있었다. 당시 남포시에는 일제가 서해안 일대에서 산출된 쌀을 약탈할 목적으로 설치한 제분소, 정미소들이 있었으며 유색금속광물을 비롯한 지하자원을 약탈하기 위하여 갖춰놓은 제련소, 제강소, 전극공장과 같은 몇 개의 산업시설들이 있었다. 그것마저 그들의 약탈에 유리한 남포항 주변에 집중되어 있었다. 광복 후 남포시 경제발전에서는 근본적인 변화가 이루어져 오늘 이곳은 위력한공업지대로, 현대적인 농촌경리와 수산업을 가진 지역으로 전변되었다.

1. 공업

이 지역은 위력한 기간공업과 경공업을 가지고 있어 나라의 경제발전에서 매우 중요한 자리를 차지한다. 시에는 남포제련종합기업소(南浦製鍊綜合企業所), 남포조선소연합기업소(南浦造船所聯合企業所)를 비롯하여 북한의 경제발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많은 공장, 기업소들이 있다.

1)금속공업
제련, 정련, 압연, 합금 및 2차금속가공제품 등을 생산하는 설비들로 장비된 남포제련종합기업소가 있다. 북한 유색금속생산기지 중의 하나로 발전한 여기에서는 전국의 여러 광산들에서 동광, 금광, 아연광을 받아 주로 동, 아연, 금 등을 생산한다. 또한 여러 가지 규격의 동선, 동봉, 동관, 동판을 비롯한 압연제품들도 생산한다.

2)기계공업
평안남도 남포시는 선박제조공업이 발전하였다. 시에는 남포조선소연합기업소(南浦造船所聯合企業所), 서해선박수리공장(西海船舶修理工場), 남포선박수리공장(南浦船舶修理工場), 남포선박공장(南浦船舶工場)이 있다. 이 공장, 기업소들은 여러 가지 고깃배로부터 준설선, 여객선, 냉장운반선, 대형짐배까지 제조하는 서해안의 주요 선박제조 및 수리 기지의 하나이다. 남포조선소연합기업소에서는 1948년에 철선 ‘신흥’호를, 6·25전쟁 후에는 고깃배 저예망선을, 1960년대에는 냉장운반선 ‘천리마’호와 ‘묘향산’호를, 3,500톤급의 냉장운반선 ‘대성산’호와 준설선을, 1970년대에는 대형짐배 ‘청천강’호를 조선하여 바다에 띄웠다.

3)화학공업
이 지역의 화학공업에서 기본은 의약품, 화학비료, 물감 및 칠감, 소금, 유기유리 생산과 그 가공품이다. 그 가운데서 의약품생산이 큰 몫을 차지한다. 의약품생산에서는 합성의약품이 큰 의의를 가진다. 시에는 남포어린이약공장, 와우도제약공장(臥牛島製藥工場) 등이 있다. 남포어린이약공장에서는 주로 합성의약품과 백리향기침약·종합비타민·리신·칼슘사탕과 같은 어린이들의 건강증진을 위한 의약품들이, 와우도제약공장에서는 주로 대중합제·사포솔·창출고를 비롯한 한약들이 생산된다.

화학공업에서 의의가 큰 것은 물감생산이다. 시에는 1965년에 조업한 남포염료공장(南浦染料工場)이 있다. 여기에서는 누른색, 보라색, 검은색 물감을 비롯한 60여 종의 화학제품들이 생산된다. 평안남도 남포시에는 남포제염소(南浦製鹽所)를 비롯하여 소금과 그 가공품을 생산하는 기업소들이 있다. 남포제염소는 광량만제염소에서 분리된 제염소로서 800여 정보의 소금밭을 가진 천일제염소이다. 여기에서는 강수량과 강수일수가 적고 일조율이 높아 소금생산에 유리한 대대동, 진도동, 영남리, 소강리 일대의 소금밭에 바닷물을 끌어넣은 다음 물을 증발시켜 소금을 생산하고 있다. 시에서는 소금에 기초하여 염산, 가성소다, 무수크롬산도 생산하고 있다.

4)건재공업
이 지역의 건재공업에서 기본은 판유리, 건설자기, 석재, 금속건재, 시멘트, 벽돌, 지붕재 생산이다. 그 가운데서 판유리는 전국적 의의를 가진다. 시에서는 황해남도의 구미포와 몽금포의 풍부한 규사, 함흥과 온천에서 생산되는 탄산소다, 봉산군의 석회석, 안주지구의 석탄 등을 이용하여 판유리생산을 기본으로 하면서 압연유리, 광학유리를 비롯한 다양한 유리제품을 생산하고 있으며 고압에 견디는 유리관도 생산하고 있다. 판유리를 비롯한 유리제품은 전국적 범위에서 소비된다.

유리솜은 평안남도 대안군에서, 건설자기는 주로 평안남도 강서군에서 생산된다. 이곳 건설자기공장에서는 함경북도 경성군 생기령 일대의 풍부한 고령토와 수파점토, 양강도 백암군 일대의 고령석과 곱돌 그리고 강서군 일대의 장석·규석을 기본으로 하여 여러 가지 타일생산을 위주로 하면서 개폐기 따위도 만들고 있다.

5)경공업
이 지역의 경공업은 방직 및 피복, 일용품, 식료품, 신발, 종이 공업 등으로 구성되었다. 알루미늄제품들은 전국적으로 널리 알려졌다. 일용품공업에서 유리제품생산이 또한 큰 의의를 가진다. 시에는 북한에서 유일한 유리제품 생산기지로 알려진 남포유리그릇공장과 와우도전구공장, 기양유리일용품공장을 비롯하여 여러 가지 유리제품을 생산하는 공장, 기업소들이 있다.

여기에서는 아름다운 무늬와 색깔을 가진 유리그릇, 축배잔과 컵을 비롯한 갖가지 형태의 컵류 그리고 유리일용품, 유리병, 유리단지, 전구 등이 생산된다. 수지일용품에서는 장통·수지그릇·비옷·가방, 고공품에서는 방석, 문화용품에서는 악기류·화장품·학용품 생산이 큰 의의를 가진다. 왕골로 만든 구럭, 부채, 바구니, 방석은 그 질이 좋아 다른 나라에까지 수출된다.

2. 농업

이 지역의 농업은 농산업, 축산업, 과수업 등으로 구성되었다. 농업에서는 곡물과 도시 근로자들을 위한 부식물생산이 주요한 자리를 차지한다. 농경지에서 논은 47.8%, 밭은 40%, 과수원은 8.7%, 뽕밭은 2.7%를 차지한다.

1)농산업
곡물과 채소 생산이 큰 의의를 가진다. 파종면적구성에서 곡물은 70% 이상, 채소는 20%를 차지한다. 주요 곡물은 벼와 옥수수 등이다. 그밖에 수수, 콩, 밀, 보리, 녹두 같은 것을 심고 있으나 그 생산량은 얼마 되지 않는다. 곡물에서 벼는 67%, 옥수수는 32.6%를 차지한다. 밀과 보리는 농작물파종면적구성에서 매우 적은 비중을 차지한다. 1960년 전만 하여도 시에서는 밀과 보리를 많이 심어왔다. 이밖에 시에서는 팥, 강낭콩, 동부, 완두, 녹두 같은 것을 심어 그 생산을 늘리고 있다.

채소생산은 남포시 농업에서 곡물 다음 자리를 차지한다. 광복 전에 보잘것없던 채소생산은 광복 후 체계적으로 발전하여 그 파종면적은 1956년에 3.8%, 1961년에 5.2%, 1971년에 5.9%, 1978년에 7.2%, 1985년에 20.6%로 늘어났다. 채소에서 기본은 무, 배추, 시금치, 파, 고추 생산이다. 그 가운데서 무, 배추가 많은 몫을 차지한다. 시에서는 들깨, 박하, 담배, 왕골과 같은 공예작물도 재배하고 있다.

2)축산업
광복 후 새로 발전한 부문이다. 농업협동농장들의 공동축산과 개인부업축산도 여러 모로 빨리 발전하였다. 시 안의 협동농장들에서 기르는 주요 가축은 돼지, 염소, 양, 토끼, 닭, 오리, 소이다. 축산물생산에서 고기, 알, 젖, 생산이 큰 비중을 차지한다.

3)과수업
과수업발전에 유리한 자연 지리적 조건을 가진 이 지역에서는 여러 가지 과일이 생산된다. 이 지역은 예로부터 과일이 잘 되는 곳으로 알려졌다. 시에서는 자연개조사업을 힘 있게 벌여 과수밭면적을 대대적으로 늘렸다. 그리하여 과수원면적은 1946년에 농경지구성에서 3.3%를 차지하던 것이 1990년에 이르러 8.7%로 늘어났다. 주요 과일은 사과, 복숭아, 배, 포도, 감, 자두 등이다.

그 가운데서 기본은 사과인데, 그 재배면적은 과수원면적의 50% 이상을 차지한다. 남포시에서 생산되는 사과는 알이 크고 맛이 향기로워 이 지방의 명산물로 알려져 있다. 남포시는 북한의 서해안 일대에서 감 재배의 북부한계선으로 된다. 감은 와우 화도리, 신령리, 영남리, 대대동 일대에서 재배된다.

4)잠업
이 지역의 농촌들에서는 예로부터 누에치기를 해왔다. 누에고치생산에서 뽕누에가 기본이다. 뽕누에를 많이 치는 곳은 덕해리·지사리·검산리·동전리 등이다.

5)수산업
이 지역은 북한 서해안의 주요 수산기지 중의 하나이다. 시에는 남포수산사업소(南浦水産事業所)를 비롯하여 크고 작은 수산협동조합과 공장, 기업소, 협동농장에 조직된 수산작업반, 수산분조들이 있다. 또한 선박제조 및 선박수리 기지와 어구생산기지도 있다. 주요 수산기지는 영남리이다. 서해갑문이 건설되기 전 영남리에는 영남수산사업소와 영남수산협동조합밖에 없었으나 오늘날 여기에는 수산물생산 기업소들의 대부분이 배치되어 있다. 남포수산사업소에서는 신미도, 가도 어장으로부터 몽금포어장에 이르는 서해어장에서 광어, 홍어, 가자미, 삼치 등 여러 가지 물고기를 잡는다.

잡은 물고기는 냉장운반선, 염장운반선에 의하여 영남부두로 수송된다. 그밖에 수산사업소들과 수산협동조합, 수산작업반, 수산분조들에서는 주로 중세소어업을 위주로 하여 멸치, 까나리, 맥개, 곤쟁이, 새우, 조개류 등 여러 가지 수산물을 생산하고 있다. 수산물의 대부분은 염장, 젓갈품으로 가공되어 남포시, 평양시, 평안남도에 공급된다.
 
 
 
북한지역정보넷  
사이트링크-국가지식포털 사이트링크-행정안전부 사이트링크-한국정보문화진흥원 사이트링크-평화문제연구소 사이트링크-통일부 사이트링크-통일교육협의회 사이트링크-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사이트링크-통일문제연구협의회
로고-북한인문지리넷 북한지역정보넷 로고-국가지식포털
유관기관링크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북한지역정보넷 저작권정책 북한지역정보넷 개인정보보호정책 북한지역정보넷 위치 및 연락처 북한지역정보넷 관리자에게 북한지역정보넷 배너및뷰어
개관
    - 개요
    - 자연
    - 경제
    - 교통
옛이름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