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SS서비스 사이트맵 열린참여관 북한지역정보넷소개관 조선향토대백과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행정구역정보관 자연지리정보관 인문지리정보관 유물유적관 인물정보관 민속문화관 멀티미디어관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인기검색어
내가 찾은 단어
북한지역정보넷
행정구역관
조회할 행정구역 선택
북한지역정보넷
도,직할시
시,군,구역
동,리,읍
북한지역정보넷
- 황해북도
 
행정구역관카테고리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황해북도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UCI :
스크랩주소 :
내부조회수 : / 외부조회수 :
스크랩수 :
북한지역정보넷 황해북도 경제
황해북도는 경제발전에 유리한 자연조건과 풍부한 자연부원을 가지고 있다. 금속공업과 채굴업은 황해북도 경제의 기간을 이루고 있다. 송림시에 있는 황해제철소는 북한 굴지의 금속공업업체이다. 신평 일대의 중석과 수안, 홀동 일대의 금, 은, 동, 은파 일대의 은, 평산 일대의 형석, 동 등 광물은 예로부터 풍부한 매장량을 자랑하고 있다. 광복 후 새로운 광산들이 개발되고 만년광산(萬年鑛山), 연산광산(延山鑛山·홀동광산, 笏洞鑛山), 멱미광산(覓美鑛山), 평산광산(平山鑛山) 등 광산들이 개건 확장되었으며 채굴설비도 현대화되고 능률적인 설비들이 대대적으로 도입되었다. 이밖에 각종 농기계와 트랙터부속품을 생산하는 현대적인 기계공업기지와 건재공업기지, 화학공업기지, 경공업기지들이 새롭게 발족되었다. 농촌경리에서는 알곡 생산을 위주로 하는 농산업과 함께 축산업, 과수업, 잠업 등 모든 농업부문들이 발전하고 있다.

1. 공업
광복 후 황해북도의 공업발전과 배치에서는 근본적인 변화가 일어났다. 황해북도에서는 이미 있는 공업기업소들을 완비하고 개건 확장하면서 새로운 공업부문과 기업소들이 발족되었다. 현재 금속공업, 광석채굴업, 기계공업, 건재공업, 화학 및 제약공업, 경공업, 임업 및 목재가공공업 등 강력한 중공업기지와 현대적인 경공업기지들이 형성되어 있다.

황해북도는 전국적 수요를 충족시키는 중공업과 함께 지방의 풍부한 원료원천에 의거한 지방공업이 모든 지역에 고르게 배치됨으로써 국가적 및 지방적 수요를 보장하는 공업부문구조를 가지게 되었다.

1) 금속공업
황해북도의 금속공업에서 흑색금속공업은 가장 큰 자리를 차지할 뿐 아니라 전국적 의의를 가지고 있다. 흑색금속의 중심지는 송림이며 여기에는 북한 흑색금속공업기지의 하나인 황해제철연합기업소(黃海製鐵聯合企業所)가 위치해 있다. 황해제철연합기업소에는 일제시기 선철생산에만 편중되어 있던 소규모의 용광로와 50톤평로 3기가 있었을 뿐이었다. 그것마저도 일제는 패망하게 되자 모조리 파괴해 버렸다. 광복 후 황해제철연합기업소는 짧은 기간에 평로와 해탄로, 후판직장과 압연직장 등을 건설하였으며 1947년 12월에 새로 복구한 3호용광로에서 광복 후 첫 쇳물을 뽑아냈다.

황해제철연합기업소에서는 전후 짧은 기간에 북한의 힘, 북한의 기술로 대형용광로를 건설하였다. 1954년에는 종전보다 더 훌륭히 1호평로를 건설하고 뒤이어 4기의 평로를 건설하였으며 1961년에는 2호용광로를, 1964년에는 2기의 중형용광로와 1기의 소형용광로를 건설하여 수십만 톤의 강철을 생산하게 되었다. 황철은 금속공업 부문에서 자동화의 첫 봉화를 지펴 올려 산업텔레비전화, 무선통신에 의한 생산지휘 체계가 확립되고 종합적 원격조종화가 실현됨으로써 자동화의 본보기가 되었다.

황철은 선철생산으로부터 여러 가지 강재생산과 2차금속가공제품 생산에 이르기까지의 완비된 생산구조를 가진 현대적인 대규모의 종합흑색야금기지로 전변되었다. 이밖에 현대적 설비로 건설된 2월10일공장이 있는데, 이 공장에서는 식료품공업 부문들에서 쓰이는 통조림통들을 비롯한 포장용원자재를 생산하여 공급한다. 그리고 사리원시에는 황해제철연합기업소에서 받는 박판을 압연하여 지방산업공장들에 보내주는 압연공장이 있다.

2) 광석채굴업
황해북도에서는 광물 생산에서 전국적으로 중요한 의의를 가지는 텅스텐, 납, 아연을 비롯하여 동, 금, 형석, 몰리브덴, 붕소석, 석회석 등 여러 가지 지하자원을 채굴하고 있다. 광석채굴업의 중심지는 연산군, 신평군, 수안군, 평산군, 은파군, 신계군, 서흥군 등 지역이다. 황해북도에는 북한 주요 채굴기지들인 홀동광산, 만년광산, 금화광산, 대각광산(大角鑛山), 멱미광산, 남천광산(南川鑛山), 가무리광산(歌舞里鑛山), 문무리광산(文武里鑛山) 등이 배치되어 있다. 평산지구에는 형석, 유화철, 대리석, 화강석, 슬레이트 등 비금속광물생산기지들이 많이 배치되어 있다. 황해북도는 텅스텐, 몰리브덴, 붕소석, 형석 생산에서 전국적 의의를 가진다.

동북부지역에는 텅스텐 생산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신평군의 만년광산과 멱미광산, 연산군의 연산광산(홀동광산), 수안군의 금화광산, 대각광산 등이 있다. 현재 황해북도 동북부지역에서는 탐사와 굴진을 앞세우는 한편 새로운 기술을 적극 받아들이면서 설비들을 개조하여 광석채굴량을 훨씬 높이고 있다. 황해북도에서는 언진산줄기 일대를 비롯한 여러 지역들에서 탐사사업을 강화하여 새로운 광산들을 개발함으로써 채굴업기지들을 더욱 늘려나가고 있다.

3) 기계공업
황해북도의 기계공업은 광복 후 새롭게 발족되고 전후시기에 급속도로 발전한 공업부문이다. 황해북도에서는 농기계, 채굴기계, 일반기계 설비와 방직기계 생산 등 기계공업이 다양하게 빨리 발전하였으며 그것이 또한 지역적으로 고르게 배치되어 있다. 황해북도에는 크고 작은 기계공장들이 있으며 그 중심지는 사리원시이다. 사리원시에는 농기계공장, 종합기계공장, 광산기계공장, 방직기계공장, 연결농기계공장을 비롯한 기계공장들이 배치되어 있다.

사리원기계공장에서는 전국적으로 소요되는 보일러를 기본으로 하면서 대상설비들을 생산하고 있다. 사리원농기계공장에서는 여러 가지 트랙터부속품을, 사리원광산기계공장에서는 광차, 컨베이어, 교반기, 부선기 등을, 사리원방직기계공장에서는 여러 가지 방직설비들과 부속품들을 생산한다. 이밖에 사리원에는 연결농기계공장, 대성기계공장을 비롯하여 탐사기계, 자동차, 정밀기계, 통신기계, 변압기, 전동기의 부속품생산과 수리를 하는 공장들이 있다.

송림시에는 설비부속품공장, 산업기계공장, 주철관공장, 방직설비부속품공장, 선박수리공장을 비롯한 여러 개의 기계공장들이 배치되어 있다. 이 공장들에서는 주물품, 단조품, 제관품, 기계가공품, 주철관, 용접봉 등 다양한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은파, 평산, 신계 등 도내의 모든 시, 군들에는 중소규모의 기계부속품생산 및 농기계수리기지들이 지방의 특성에 맞게 잘 건설되어 있다.

4) 건재공업
황해북도의 건재공업은 광복 후 특히 전후시기에 부상한 공업부문이다. 황해북도의 주요 건재공업부문은 시멘트, 건설부재, 벽돌, 석재, 건설용자기, 금속건재, 화학건재, 목재생산 등이다. 시멘트생산은 황해북도의 건재공업에서 제일 중요한 자리를 차지한다. 봉산군에 있는 2.8시멘트공장과 중소규모지방시멘트공장이 배치되어 있다. 황해북도에는 건재공업을 발전시킬 수 있는 여러 가지 자원이 풍부하다.

석회석, 석재, 석비레, 점토, 모래, 자갈, 목재를 비롯한 건재원료자원이 많을 뿐 아니라 그것이 이르는 곳마다에 분포되어 있다. 이밖에도 서흥군, 은파군, 연탄군, 연산군, 평산군, 곡산군, 금천군, 토산군, 인산군, 신계군, 수안군, 황주군, 사리원시 등 지역에는 풍부한 석회석을 원료로 하는 중소규모의 시멘트공장들이 있어 시멘트에 대한 지방적 수요를 충족시키고 있다. 황해북도의 석재생산은 전국적으로 알려진 건재공업부문으로서 기본은 대리석, 화강석, 천연슬레이트 생산이다.

평산대리석광산(平山大理石鑛山)은 북한에서 손꼽히는 광산이며 화강석은 평산군 봉천리에서, 천연슬레이트는 평산군 와현리와 연탄군 창매리에서 생산된다. 사리원시와 송림시에는 건설부재생산기지가 있고 벽돌공장은 매 시, 군에 배치되어 있으나 사리원시, 황주군, 봉산군, 은파군이 보다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그리고 오지류는 은파군에서, 위생자기는 사리원시와 신계군에서, 금속건재는 송림시·사리원시·은파군에서 주로 생산된다.

5) 화학 및 제약 공업
황해북도의 모든 시, 군들에는 화학공장과 제약공장들이 건설되어 있다. 화학공업이 집중된 지역은 사리원시, 송림시, 신평군, 서흥군 등지이고 제약공업은 사리원시가 보다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6) 경공업
황해북도에는 중앙공업에 속하는 경공업공장과 함께 매 시, 군마다 지방경공업공장들이 설치되어 있는데, 주로 방직 및 피복공업, 식료품공업, 일용품공업, 가죽 및 신발공업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방직공업은 황해북도의 경공업에서 가장 큰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데, 편직공장, 타월공장을 비롯하여 20여 개의 현대적 설비를 갖춘 방직 및 피복, 편직 공장들이 건설되어 있으며 그 중심지는 사리원시이다. 사리원방직공장은 솜타기로부터 실뽑기, 천짜기, 물들이기에 이르는 모든 공정들이 현대적 설비로 갖춰진 종합방직공장이다. 사리원편직공장(沙里院編織工場)도 전국적으로 중요한 의의를 가지고 있는 업체이다.

이밖에 사리원시에는 타월공장, 견직공장, 직물공장, 피복공장 등이 있다. 또한 황주군, 봉산군을 비롯한 도의 매 시, 군에는 지방의 풍부한 원료원천에 기초하여 일반 천을 주로 생산하는 직물공장과 피복공장이 배치되어 있고 송림시, 은파군, 신평군, 신계군, 토산군에는 편직공장이 배치되어 있다. 식료품공업도 황해북도의 경공업부문에서 비중이 있는 부문이다. 황해북도의 모든 시, 군들에 고르게 배치되어 있는 식료공장들에서는 지방의 특색 있는 풍부한 농산물과 산과일, 산나물을 비롯한 여러 가지 산중부원을 이용하여 간장, 된장, 청량음료, 기름, 당과류 등을 생산하고 있다.

식료품공업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사리원곡산공장(沙里院谷産工場)이다. 이 공장에서는 도에서 생산되는 옥수수를 원료로 하여 농마, 물엿, 사탕과 과자, 간장, 기름, 술을 비롯한 여러 가지 식료품을 생산하고 있는데, 여기서 산출되는 농마, 물엿은 황해북도의 다른 시, 군 식료공장들에 원자재로 공급되고 있다. 송림시에는 밀가루가공공장이 배치되어 있고 매 시, 군들에는 식료품생산기지가 배치되어 있다. 사리원시에는 현대적으로 갖춰진 기초식품공장이 있고 각 시, 군의 장공장들에서는 간장, 된장, 기름, 청량음료 및 술을 자체로 생산하고 있다. 이 지역의 모든 식료품공장들에는 과실 및 채소가공시설이 갖추어져 있으며 과실과 채소를 많이 생산하는 황주군과 사리원시를 비롯한 지역들에는 전문가공공장들이 배치되어 있다.

청량음료 및 술생산의 중심지는 사리원, 송림, 봉산 등지이다. 사리원시의 경암술과 포도술, 봉산의 흥수술은 그 이름이 널리 알려져 있는 황해북도의 특산물이다. 황해북도의 일용품공업은 철제일용품, 수지일용품, 문화일용품, 도자기 및 유리일용품, 목재일용품, 초물제품 및 공예품생산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광복 전까지 단순한 생활필수품도 생산하지 못하던 황해북도에서는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 1958년 6월 전원회의 이후 일용품공장들이 수많이 발족되었다. 황해북도의 일용품공업에서 중요한 자리를 차지하는 것은 철제일용품생산이다. 송림시와 사리원시에서는 자전거, 아연도철제품, 벽시계를 비롯한 다양한 제품들을 생산하고 있다.

수지일용품공업에서는 염화비닐과 합성수지, 여러 가지 폐설물로 가방, 비옷, 수지그릇, 비닐관, 신발 등 비닐제품을 생산한다. 특히 트렁크와 비닐가방은 질이 좋아 지방특산물로 널리 알려져 있다. 이밖에 황주의 초물일용품공업을 비롯하여 사리원, 송림, 은파, 평산, 봉산, 인산, 금천, 토산의 수지일용품, 신평의 목재일용품, 은파, 인산, 서흥, 사리원, 봉산, 금천, 신계의 초물제품, 사리원, 흥수, 은파의 도자기 등은 도 일용품생산에서 큰 자리를 차지한다. 특히 풍부한 왕골을 기본 원료로 하는 구럭, 방석 등 초물제품은 질이 좋은 것으로 하여 널리 알려져 있다.

황해북도의 가죽 및 신발공업은 전후에 발족된 공업부문으로서 그 중심지는 사리원, 신평, 수안, 연산, 황주, 연탄 등지이다. 서부지역의 낟알짚과 갈, 동부지역의 목재자원을 이용하여 종이공업도 새로 발족되어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다. 종이공업은 도의 모든 시, 군들에 배치되어 있다. 그 가운데서도 큰 의의를 가지는 것은 은파주름판지공장이다.

7) 임업 및 목재가공공업
황해북도는 산림식물이 다종다양하게 분포되어 있는데, 산림자원이 풍부한 지역은 주로 아호비령산줄기와 서백년산줄기, 언진산줄기, 정방산줄기, 멸악산줄기를 끼고 있는 신평군, 곡산군, 수안군, 연산군 일대이다. 이 지역들에서 통나무생산량의 거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갱목사업소와 임산작업반들도 모두 이 지역에 배치되어 있다. 이 지역에는 1개의 갱목사업소(신평)와 5개의 임산작업소(대지, 광천, 만년, 곡산, 수안)가 있다. 이 지역의 연간채벌량에서 신평갱목사업소가 5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도에서 생산되는 통나무의 대부분은 참나무를 비롯하여 박달나무, 고로쇠나무, 자작나무, 물푸레나무 등 활엽수들이며 소나무, 일본잎갈나무 등 침엽수들도 있다.

이 지역에서 생산되는 통나무는 주로 갱목, 침목, 건구 및 가구용재로 이용되고 있다. 사리원가구생산협동조합(沙里院家具生産協同組合), 신평가구공장(新坪家具工場)을 비롯한 목재가구공장들에서는 여러 가지 가구를 많이 생산하면서 합판, 목삭판 등 목재화학공업을 발전시켜 목재부산물을 효과적으로 이용하고 있다. 신평갱목사업소에서는 해마다 땔나무와 영농자재를 공급하면서 여러 가지 규격별로 되는 건설용 자재와 이불장, 양복장, 찬장을 비롯한 수십 종의 가구를 생산하며 송진과 숯과 같은 목재화학제품들을 생산하고 있다.

2. 농업
황해북도는 넓고 평탄한 벌과 따뜻한 기후, 풍부한 물자원 등 농업발전에 유리한 자연조건을 가지고 있다. 광복 후 황해북도에서는 8,000여 리의 수로와 수천 개의 수리구조물을 비롯하여 서흥호지구관개공사가 짧은 기간에 완성되었으며 은파호, 서흥호, 신곡저수지, 연탄호를 비롯한 수많은 저수지와 수천 개의 양수장, 배수장들이 건설되었다. 이 지역의 관개망은 주요 강하천과 수로, 저수지, 양수장이 서로 연결되어 튼튼한 순환식 체계를 이루면서 물자원을 효과적으로 이용하고 있다. 농촌경리의 기계화에서도 커다란 성과를 이룩하였다.

사리원농기계공장을 비롯한 여러 개의 공장들과 함께 시, 군마다 농기계작업소, 농기계공장들이 건설됨으로써 농촌경리의 종합적 기계화를 다그칠 수 있는 자체의 튼튼한 물질적 토대가 마련되어 있다. 지대별, 필지별로 토양과 농작물의 특성에 맞는 과학적 시비체계가 이루어져 있으며 여러 가지 화학적 방법으로 산성토양을 비롯한 생산성이 낮은 토양을 효과적으로 개량하고 다량원소비료와 미량원소비료에 대한 시비체계를 세워 농작물의 단위당 소출을 높이고 있다. 이와 함께 비료시비량을 해마다 늘리고 여러 가지 농약들을 효과적으로 이용하여 농민들의 힘든 노동을 덜어주고 있다.

황해북도는 북한에서 농경지비율이 비교적 높은 지역이다. 농경지비율은 24%로서 황해남도, 평안남도 다음 자리를 차지한다. 농경지 가운데서 논이 25.9%, 밭이 62.2%, 과수밭이 8.8%, 뽕밭이 3.1%를 차지하고 있는데, 논은 주로 사리원시, 황주군, 봉산군, 송림시, 은파군 등 5개의 시, 군에 분포되어 있으며 밭은 주로 서흥군, 수안군, 연산군, 신평군 등 지에 분포되어 있다.

1) 농산업
황해북도 농산업의 주요 구성부문은 곡물생산과 함께 채소, 공예작물생산이다. 그 가운데서 곡물생산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다. 곡물면적구성에서 벼와 옥수수가 기본이고 그밖에 수수, 밀, 보리, 콩 등이 적지 않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주요 벼산지는 서부지역이며 옥수수는 북부와 동부 지역에서 대체로 많이 산출되고 있다. 밀보리류에서는 밀이 70% 이상이고 콩류에서는 콩이 50% 이상을 차지한다. 밀보리류는 신계, 곡산 등 내륙지대에, 콩류는 수안군, 신평군을 비롯한 동북 산간지역에, 감자류는 신계곡 산벌지역과 동북 산간지대에 보다 많이 배치되어 있다.

공예작물은 농경지면적의 5%를 차지하고 있는데 주로 담배, 박하, 약초, 깨류, 왕골, 땅콩 등을 재배하고 있으며 그 가운데서 담배가 전체 공예작물면적의 4분의 1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봉산군, 서흥군, 연산군, 평산군, 토산군, 인산군, 금천군, 은파군 등 지역이 주요 담배 생산지로 되어 있다. 깨류에서는 들깨가 90% 이상을 차지한다. 박하를 많이 재배하는 지역은 신계군, 곡산군, 수안군 등 지역이고 땅콩은 토산군에서, 왕골은 은파군과 황주군에서 재배되고 있다. 황해북도의 시, 군들에는 채소생산기지가 갖춰진 시기별로 다양한 채소를 생산하고 있다.

특히 사리원시, 송림시를 비롯한 도시 주변에 채소적지를 잘 정하고 여기에 분수식 관수체계를 받아들여 그 생산을 체계적으로 높이고 있다. 채소구성에서도 질적 개선이 일어났다. 지난날 배추, 무 생산에만 치우쳤던 미비점을 없애고 계단식으로 시금치, 오이, 호박, 양배추, 가지와 같은 여러 가지 채소를 재배하여 봄채소와 8~9월 채소 문제를 원만히 해결할 수 있게 되었다. 미나리는 주로 사리원시에서 재배되고 있다.

2) 축산업
황해북도 농촌경리부문에서 축산업은 농산업 다음 가는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사리원시에는 현대적인 닭공장, 돼지공장, 젖소목장과 오리목장이, 송림시·신평군·봉산군에는 닭공장이, 수안군·평산군에는 오리목장이, 황주군에는 현대적인 닭공장과 토끼목장이 잘 갖춰져 있다. 이밖에 돼지를 기본으로 하는 종축장과 소, 염소, 양 등의 방목장들이 갖춰져 있다. 소는 도의 모든 시, 군에 고르게 배치되어 있으나 황주군, 신계군, 서흥군, 토산군들에서 보다 많이 사육하고 있으며 젖소는 사리원시, 송림시에서 그 비율이 높다.

도 축산업에서 돼지사육량이 첫 자리를 차지하는데 주로 황주군, 신계군, 봉산군, 은파군, 평산군, 곡산군 등지에서 많이 사육하고 있다. 양을 많이 사육하는 지역은 서흥군, 수안군, 신계군, 신평군, 평산군, 황주군 등 지역이다. 가금업은 주로 국영닭공장과 오리목장에서의 집단 사육에 의해 이루어지고 있다. 송림시·사리원시·황주군에서는 닭을, 사리원시·은파군·평산군·송림시·신계군에서는 오리를 많이 사육하고 있다. 황해북도에서는 풍부한 밀원식물들에 기초하여 양봉업도 발달되어 있는데, 북동부 산간지대인 신평군, 신계군, 수안군, 연산군, 곡산군 등 지역이 주요 산지로 되어 있다.

3) 과수업
과수업은 황해북도 농업에서 중요한 자리를 차지한다. 황해북도에서는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 상무위원회 북청확대회의 이후 과수원조성사업을 전 군중적 운동으로 벌여 언덕과 경사진 땅을 일구어 사과, 복숭아, 배, 포도, 자두, 대추밭 등 갖가지 과수밭들을 많이 조성하였다. 그리하여 지난날 과수밭이 거의 없던 신평군과 신계, 곡산, 미루벌까지 여러 가지 과수밭을 가지게 되었다. 과수밭면적 가운데서 사과, 배, 복숭아 밭이 기본이다. 사과는 과수밭면적의 약 60%를 차지한다. 특히 황주군과 사리원시는 도의 과수생산량 약 50%를 차지한다. 예로부터 황주지방에서 많이 나는 ‘황주’사과는 향기롭고 빛깔이 고울 뿐 아니라 소출이 높은 것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배는 도의 과수밭면적 20%를 차지하는데, 황해북도의 모든 지방에 배치되어 있으나 황주군, 평산군, 수안군, 금천군이 도의 배 생산량 28% 이상을 차지한다.

황해북도의 과수업에서 셋째 자리를 차지하는 복숭아(8.7%)는 거의 모든 시, 군에 배치되어 있는데, 주요 산지로는 황주군, 평산군, 서흥군, 은파군, 봉산군 등 지역이다. 이 지역의 과수업에서 특징적인 것은 다른 지역에 비하여 포도, 대추밭면적이 많은 것이다. 포도를 많이 생산하는 지역은 사리원시인데 여기에는 도 포도밭면적의 80% 이상이 배치되어 있다. 북한의 대표적 포도생산기지인 사리원과수농장(沙里院果樹農場)에는 포도생산을 전문으로 하는 분장이 있다. 사리원과수농장의 포도는 생산량이 높을 뿐 아니라 알이 크고 맛이 좋은 것으로 하여 널리 알려져 있다. 생산된 포도는 주로 사리원포도술공장에서 가공된다.

황해북도는 예로부터 대추산지로 널리 알려져 있는데, 대추밭면적은 과수밭면적의 4.4%를 차지한다. 대추밭이 많은 지역은 봉산군, 은파군, 서흥군, 인산군 등 지역이다. 특히 은파군 양동리 대추는 국내는 물론 다른 나라에도 알려져 있다. 평산군·토산군·신계군에서는 자두가, 은파군·금천군에서는 감이, 인산군·기린리에서는 호두가 많이 산출되고 있다.

4) 잠업
황해북도에서는 유리한 자연 경제적 조건을 이용하여 잠업을 발전시키고 있다. 황해북도에서는 잠업발전에 유리한 지역들에 뽕밭을 계획적으로 조성하고 규모가 큰 국영잠업농장과 협동농장의 전문작업반들을 배합하여 발전시키고 있으며 뽕누에치기와 함께 산누에치기, 피마자누에치기를 다같이 병행시키고 있다. 누에고치별 생산구성에서는 뽕누에가 91%, 산누에가 8.9%이고 나머지가 피마자누에이다. 누에고치 생산량이 많은 군은 인산군, 신계군, 금천군, 평산군 등 지역이다.
 
 
 
북한지역정보넷  
사이트링크-국가지식포털 사이트링크-행정안전부 사이트링크-한국정보문화진흥원 사이트링크-평화문제연구소 사이트링크-통일부 사이트링크-통일교육협의회 사이트링크-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사이트링크-통일문제연구협의회
로고-북한인문지리넷 북한지역정보넷 로고-국가지식포털
유관기관링크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북한지역정보넷 저작권정책 북한지역정보넷 개인정보보호정책 북한지역정보넷 위치 및 연락처 북한지역정보넷 관리자에게 북한지역정보넷 배너및뷰어
개관
    - 개요
    - 자연
    - 경제
    - 교통
    - 문화
옛이름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