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SS서비스 사이트맵 열린참여관 북한지역정보넷소개관 조선향토대백과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행정구역정보관 자연지리정보관 인문지리정보관 유물유적관 인물정보관 민속문화관 멀티미디어관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인기검색어
내가 찾은 단어
북한지역정보넷
행정구역관
조회할 행정구역 선택
북한지역정보넷
도,직할시
시,군,구역
동,리,읍
북한지역정보넷
- 함경남도
 
행정구역관카테고리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함경남도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UCI :
스크랩주소 :
내부조회수 : / 외부조회수 :
스크랩수 :
북한지역정보넷 함경남도 경제
함경남도는 오래 전부터 경제가 발전한 지역이다. 지금으로부터 약 500년 전인 1481년(성종 12년)에 편찬된 『동국여지승람』에는 함경남도의 토산으로 해산물, 약재, 광물, 채소, 과일, 도자기와 각종 수공업원료들이 기록되어 있다.

이 시기 함경남도 내의 여러 곳에서 마포와 명주가 많이 생산되었으며 북청·금야·단천·이원 등지에서는 철이, 금야·단천에서는 납과 연철이, 단천에서는 사색옥돌이 특산물로 되어 있었다.

조선시대에는 가내수공업으로 말린고기, 소금, 견직물, 마직물, 종이 등이 생산되었다. 일제강점기에 일제는 침략야망을 실현하기 위하여 화학공업과 광업을 일으켜 세우고 확장시켰는데, 이런 공업의 대부분이 식민지 약탈에 편리하게 해안지대에 배치되었다.

함경남도의 농업도 매우 뒤떨어져 있었다. 함경남도 내의 대부분이 화전농사지역이었으며 농경지는 몹시 산성화되고 농산물 생산은 매우 낮은 수준에 있었다.

동해안에서 이름난 함흥벌을 비롯한 해안의 벌에서조차 해마다 홍수와 가뭄피해로 농사를 망치곤 하였다. 수산업은 주민들의 수요를 위해서가 아니라 일제의 약탈과 군사적 수요를 보장할 목적으로 이용되었다.

함경남도의 경제는 일제의 가혹한 약탈과 침략적인 성격을 띤 전형적인 식민지경제였다. 광복 후 경제는 매우 빠른 속도로 발전하였다.

1. 공업

함경남도에는 전국적 의의를 가지는 중앙공업과 함께 풍부한 지방원료원천에 의거하여 함경남도 내의 생산적 및 소비적 수요를 충족시키는 지방공업이 창설되었다.

함경남도의 공업은 화학공업, 전력공업, 광업, 석탄공업, 금속공업, 기계공업, 건재공업, 임업, 경공업 등으로 구성되었다.

1) 화학공업

함경남도의 화학공업은 북한의 화학공업발전에서 중요한 자리를 차지한다. 함경남도의 주요 화학공업부문은 화학섬유, 화학비료, 농약, 합성수지, 카바이드, 물감, 기초화학제품 생산이다.

함경남도에서는 북한 산, 알칼리 생산량의 90%이상, 카바이드 생산량의 60%이상, 질소비료 생산량의 약 50%, 인비료 생산량의 약 30%를 생산한다.

함경남도 화학공업의 중심지는 함흥시와 흥남시인데, 여기에는 북한의 풍부한 원료자원에 기초한 주체적이며 자립적인 2.8비날론연합기업소와 흥남비료연합기업소(興南肥料聯合企業所)를 비롯하여 여러 개의 중소규모화학공장들이 배치되어 있다.

함경남도 화학공업에서 합성섬유공업은 중요한 자리를 차지한다.여기서는 북한에 풍부한 전력과 석회석, 무연탄에 기초하여 해마다 많은 비날론을 생산하며 이와 함께 여러 가지 농약, 가성소다, 탄산소다, 염화비닐 등을 생산한다.

합성섬유 및 수지공업과 함께 화학비료생산은 중요한 의의를 가진다. 광복 전까지 뒤떨어진 설비와 기술에 기초하여 유안비료밖에 생산하지 못하던 함경남도는 요소비료, 질안비료, 과인산석회비료, 미량원소비료 등 여러 가지 화학비료와 화학제품들을 생산하는 종합적인 화학비료생산기지로 부상되었다.

그리고 북한에 무진장한 무연탄을 주원료로 하는 무연탄가스화에 의한 암모니아합성공업이 발족되었다. 함경남도에는 무연탄가스화의 공업화가 실현되고 그 후처리로써 요소비료를 생산할 수 있는 토대가 마련되어 있다.

이밖에 함흥지구에는 기초화학공업부문인 산, 알칼리 공업이 창설됨으로써 해마다 많은 유산, 염산, 질산, 초산, 염화비닐, 물감, 칠감, 농약 등이 생산된다.

함경남도에는 이미 마련된 화학공업의 토대에 기초하여 북한 화학공업을 다방면적으로 발전시키기 위한 무기 및 유기 화학공업부문이 새로 발족되었다.

함경남도에서는 중소화학공업도 빨리 발전하였다. 중소화학공장들은 기본화학제품뿐 아니라 여러 가지 화학원료와 보조화학제품들도 생산하고 있다.

단천, 홍원, 정평을 비롯한 여러 시·군들에는 중소화학공장들이 있다.

2) 전력공업

함경남도는 북한의 주요 전력생산기지의 하나이다. 함경남도에서는 대규모 발전소를 확충보완하고 중소형발전소들을 대대적으로 건설하여 함경남도 내 전력수요를 보장하면서 인접한 도에도 전력을 보내주고 있다.

함경남도의 전력공업에서 기본구성부문을 이루는 것은 수력발전이다. 근간에 장진강발전소(長津江發電所)의 여러 개의 발전기들의 조업식이 성과적으로 진행되었으며 성천강29호(城川江二十九號), 성천강30호(城川江三十號), 성천강32호(城川江三十二號) 발전소를 비롯하여 거의 모든 하천들에 중소규모의 발전소들이 건설되었다.

그리고 발전소들에서 설비의 현대화가 높은 수준에서 실현되었다. 주요 발전업체로는 장진강발전소와 함께 부전강발전소(赴戰江發電所), 허천강수력발전소(虛川江水力發電所) 등이 있다.

3) 광업

함경남도의 광업은 도 공업에서 중요한 자리를 차지하며 북한 경제발전에서 큰 의의를 가진다. 함경남도에서의 납, 아연, 동을 기본으로 하는 유색금속광물생산과 마그네사이트, 활석, 석면, 석회석, 인회석을 생산하는 비금속광물생산은 전국적 의의를 가진다.

경남도에는 세계에서 손꼽히는 대유색금속광물생산기지로 전변된 검덕광업연합기업소가 있으며 여기에는 대형장거리벨트컨베이어수송선과 80년대속도창조운동의 빛나는 창조물의 하나인 제3선광장(第三線鑛場)이 있다.

철은 덕성군·허천군, 텅스텐은 장진군, 몰리브덴은 고원군·낙원군, 니켈은 정평군 등에서 채굴된다. 함경남도에서 생산되는 주요 비금속광물은 마그네사이트와 활석, 석면, 유화철, 인회석, 운모, 형석, 석회석, 화강석 등이 있다.

함경남도의 북동부에는 대규모의 마그네사이트 채굴지인 용양광산(龍陽鑛山)과 대흥광산(大興鑛山)이 있다. 여기서 산출되는 마그네사이트는 품위가 높고 그 매장량이 풍부하여 세계에 널리 알려져 있다.

용양광산에서는 설비의 대형화·현대화·고속도화·운반작업의 다양화가 실현되고 광물생산에서 결정적 전환이 일어났다. 대흥광산도 매장량이 풍부하고 품위가 높아 북한 마그네사이트생산에서 중요한 자리를 차지한다. 여기서 생산된 마그네사이트는 단천의 마그네시아공장에 원료광물로 공급된다.

이원군에는 북한에서 손꼽히는 활석광산이 있으며 단천시에는 북한에서 제일 큰 석면광산(石綿鑛山)이 있다. 허천군에 있는 만덕광산(萬德鑛山)은 황해남도의 부포광산과 함께 북한의 유산공업 발전을 위해 큰 의의를 가진다.인회석은 단천시의 동암광산에서 채굴된다.

함경남도는 북한 동부지대의 석회석생산에서 매우 중요한 자리를 차지한다. 석회석은 주로 고원군의 부래산·풍남, 흥원군의 운포에서 산출된다.

풍남광산(豊南鑛山)에서 산출되는 석회석은 품질이 좋아 카바이드원료로 널리 이용되고 있다. 이원군에서 산출되는 규석은 함경북도의 도자기공장들에도 공급된다.

4) 석탄공업
함경남도는 북한 석탄공업에서 커다란 비중을 차지한다. 이미 있던 탄광들이 개건 확장되었으며 새로운 탄광들이 많이 개발되고 그 물질 기술적 토대가 튼튼히 다져졌다.

함경남도에는 북한에서 평남북부탄전 다음으로 큰 무연탄전인 고원탄전이 있으며 큰 규모의 노천채굴로 석탄을 생산하는 금야청년탄광(金野靑年炭鑛)이 있다.

이곳에서 생산되는 석탄은 함경남도 내의 화학공업, 유색공업 등 여러 부문에 원료, 연료로 공급된다. 함경남도에는 늘어나는 석탄수요를 더욱 원만히 보장하기 위해 개발된 중소규모탄광들이 있다.

5) 금속공업

함경남도의 금속공업에서 기본으로 되는 것은 유색금속공업이다. 함경남도에는 유색금속과 희유금속 생산공장들의 기술장비가 개건 확장되고 새로운 부문들이 편성됨으로써 자립적인 현대적 유색금속공업기지가 마련되었다. 단천시에는 검덕광업연합기업소에서 원료를 받아 유색금속을 제련하고 있다.

여기서는 유색금속생산의 부산물을 처리하여 카드뮴, 수은, 석고, 유산, 인비료 등을 생산한다. 또한 검덕과 허천에서 나는 납, 아연, 동 등의 광석도 종합적으로 처리하고 있다.

함경남도에서는 여러 가지 경질합금도 생산된다. 이것은 함경남도 내의 채굴, 기계 공업부문의 수요를 보장하는데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함흥에서는 지방건설에 요구되는 철근을 많이 생산한다. 주요 금속공업업체로는 단천제련소(端川製鍊所), 함흥강철공장(咸興鋼鐵工場), 흥남전극공장(興南電極工場) 등이 있다.

6) 기계공업

함경남도의 기계공업은 광복 후 새롭게 발전한 공업부문이다. 함경남도의 공업부문에서 기계공업이 차지하는 비중은 매우 크다.

함경남도에서는 대상설비와 전문기계생산을 위주로 하면서 경제 여러 부문에 필요한 여러 가지 기계들을 생산하고 있다.

함경남도에는 북한 중공업부문의 대상설비생산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용성기계연합총국(龍城機械聯合總局)를 비롯한 수십 개의 중앙공업기계공장들과 수많은 지방공업부문의 기계공장들이 있다.

함경남도 내의 기계공업의 중심지는 함흥시와 흥남시인데, 흥남시에 있는 용성기계연합총국은 소재생산으로부터 가공, 조립, 완성에 이르기까지 부문 구조가 완비된 대규모의 현대적인 기계생산기지로 전변되었다.

여기서는 8m타닝반과 3,000톤프레스, 6,000톤프레스, 1만톤프레스, 12m프레나를 비롯하여 용광로설비와 입철 및 조강로설비들, 산소전로설비와 대형압연기, 내화물생산설비 등을 종합적으로 생산함으로써 금속공장들을 개건 확장하며 주체적인 공업을 발전시키는데 크게 이바지 하였다.

그리고 채취공업, 전력공업, 건재공업, 철도운수 등 경제 여러 부문을 현대적 기술로 건선하고 그 물질 기술적 토대를 강화할 수 있게 하였다.

함경남도에서는 여러 가지 대상설비와 함께 공작기계, 광산기계, 전기기계, 농기계들이 생산된다. 여러 가지 농기계와 농기구를 생산하는 기계공장들은 매 시, 군들에 배치되어 있다.

7) 건재공업

함경남도의 건재공업은 전후에 새로 발족한 공업부문이다. 함경남도의 건재공업은 주로 내화물, 시멘트, 벽돌, 유리, 건설용자기, 금속건재, 수지건재, 목질건재, 건설부재생산부문으로 이루어졌다.

내화물생산은 함경남도 건재공업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함경남도 내의 주요 내화물산지는 함흥시, 흥남시, 정평군, 이원군, 단천시이다.

흥남시의 흥남규산염화물공장(興南硅酸鹽化物工場)에서는 샤모트벽돌, 정평내화물공장(定坪耐火物工場)에서는 크롬마그네샤벽돌, 단천마그네시아공장에서는 마그네시아 클링커가 생산된다.

마그네시아 클링커는 용양, 대흥 지구에서 나는 품위높은 마그네사이트를 이용하여 생산되는 내화물로서 질이 아주 좋다.

마그네시아 클링커는 북한 수요를 보장하면서도 국외에 많이 수출된다. 함주군에서는 벽돌과 기와, 함흥화학건재공장(咸興化學建材工場)과 함흥건재공장(咸興建材工場)에서는 슬레이트가 많이 생산된다.

흥상의 청기와는 질이 좋고 보기 좋아 널리 알려져 있다. 함흥시·신포시·단천시에서는 여러 가지 규격의 건설부재, 함흥위생자기공장(咸興衛生瓷器工場)에서는 갖가지 위생자기와 타일·오지관·자기방열기, 함흥목재가공공장(咸興木材加工工場)에서는 목재건구류, 함흥시와 장진군에서는 목삭판과 합판, 함흥흄관공장에서는 갖가지 흄관, 낙원주철관공장(樂園鑄鐵管工場)에서는 갖가지 주철관, 함흥금속건재공장(咸興金屬建材工場)에서는 금속건재류, 함흥화학건재공장에서는 방수판, 함흥접착제공장에서는 접착제류, 함흥건재공장에서는 여러 가지 색깔의 칠감, 낙원수지공장(樂園樹脂工場)에서는 염화비닐박막·염화비닐수지관·비닐벽지, 단천수지건재공장(端川樹脂建材工場)에서는 비닐호스 등이 생산된다.

이밖에 금야화강석공장(金野花剛石工場)·단천옥돌가공공장·광천석재가공공장(廣泉石材加工工場)들에서는 여러 가지 질 좋은 석재들이, 고원군의 부래산시멘트공장에서는 시멘트가, 함흥시에서는 질 좋은 실리케이트(규산염)벽돌이 생산된다.

8) 임업
함경남도의 임업기지는 주로 북부내륙고원지대와 부전령산줄기, 북대봉산줄기를 중심으로 한 지역에 배치되어 있다. 함경남도에는 장진·부전·허천임산사업소들과 그 아래 여러 개의 작업소들, 갱목생산사업소가 있다.

여기서는 제재원목, 갱목 등 수많은 통나무들이 생산된다. 함경남도에서 생산되는 통나무는 대부분이 침엽수인데 그 가운데서 삼송류가 28%, 잎갈나무가 24%를 차지한다. 나머지는 소나무와 그 밖의 수종이다.

삼송류는 장진군·부전군에서, 잎갈나무와 참나무는 단천시·허천군에서 보다 많이 생산되는데, 이 목재는 갱목·침목 그리고 가구와 건구 용재로 많이 이용되고 있으며 일부는 펄프원료로도 쓰인다.

함경남도에서는 벌목, 목재운반, 뗏목 등 모든 목재생산공정을 기계화하고 있다. 장진호와 단천남대천, 부전강 등에는 뗏길이 개설되어 있다.

9) 경공업
함경남도의 경공업은 북한 경공업발전에서 중요한 자리를 차지한다. 함경남도는 현대적인 중앙경공업공장들과 중소규모의 지방경공업공장들을 갖춘 나라의 믿음직한 경공업기지로 전변되었다.

함경남도의 경공업은 방직 및 피복공업, 신발공업, 식료품공업, 일용품공업 등으로 이루어졌다. 함경남도에서 방직 및 피복공업은 도의 경공업 총생산액에서 가장 큰 자리를 차지하며 전국적 의의를 가진다.

함경남도에서는 비날론, 양털 등을 원료로 하는 모방직공업이 발전하였다. 이것은 함경남도 방직공업에서 기본을 이루며 그 중심지는 함흥이다.

함흥시에는 현대적 설비와 기술로 만들어진 대규모의 함흥모방직공장(咸興毛紡織工場)이 있다. 여기서는 도에서 나는 양털과 2.8비날론연합기업소에서 나는 비날론, 청진화학섬유공장(淸津化學纖維工場)에서 나는 아닐론 등을 기본원료로 하여 고급외투천, 양복천, 담요, 인견천, 스프천, 혼방천, 포장용천 등을 생산한다.

화학섬유방직공업은 함경남도 방직공업의 주요 구성부문의 하나이며 그 중심지는 북청이다. 북청직물공장(北靑織物工場)에서는 함흥모방직공장에서 나는 갖가지 실과 공장자체로 뽑는 스프데트론실 등으로 스프데트론천, 스프비날론천 등 양복천과 신발안감천을 생산한다.

함흥제사공장에서는 명주실과 고치솜을 생산한다. 금야견직공장에서는 함흥제사공장에서 나는 명주실을 받아 본견약산단 등 본견천과 청진화학섬유공장에서 받는 스프로인견실을 뽑아 인견약산단 등 인견천을 생산한다.

이밖에도 단천시, 허천군, 홍원군, 요덕군에 있는 중소규모의 지방공업견직공장들에서는 여러 가지 비단천을 생산하고 있다.

주요 편직물생산지는 함흥시, 신포시, 흥남시, 정평군이다. 함흥편직공장(咸興編織工場)에서는 여러 가지 색깔의 문양 고운 스웨터, 내의 등을 생산한다. 고원, 단천, 용양 등에는 갖가지 양말을 생산하는 전문공장이 있다.

흥남시에는 타월공장이 있다. 함경남도에서는 비닐신발, 가죽구두, 의혁구두, 천신발 등이 생산된다.흥남구두공장에서는 갖가지 가죽구두와 의혁구두, 함흥비닐신발공장에서는 여러 가지 비닐신발, 함흥신발공장에서는 운동화·노동화·편리화·솜신 등을 생산한다.

북청신발공장에서는 주로 천신발을 생산한다. 식료품공업은 함경남도 지방공업에서 중요한 자리를 차지한다. 함경남도 내의 여러 지역에 장류, 당과류, 고기 및 채소, 과일가공품, 청량음료 등 맛 좋고 영양가 높은 갖가지 식료품을 생산하는 식료공장이 갖춰져 있다.

모든 시, 군들에 갖춰진 간장·된장·식용유를 생산하는 장공장, 기름공장은 함경남도의 지방식료품공업에서 중요한 의의를 가진다.

함흥시에는 현대적으로 세워진 곡산공장이 있다. 여기서는 물엿, 사탕, 기름을 비롯한 여러 가지 식료품을 만들어 주민들에게 공급하고 있다. 신포통조림공장에서는 동해에서 잡아들이는 여러 종의 물고기를 이용하여 갖가지 통조림을 생산한다.

북청군에는 사과통조림, 복숭아통조림 등 갖가지 과일통조림과 그 밖의 과일가공품을 생산하는 북청과일가공공장이 있다. 그리고 함흥시에는 고기통조림, 훈제품, 순대, 위쌈 등 갖가지 육류가공품을 생산하는 함흥고기가공공장이 있다.

함흥과자공장에서는 과자류와 함께 질 좋은 이신이 생산된다. 함흥시와 신포시, 단천시, 고원군, 북청군, 허천군, 이원군에서는 여러 가지 청량음료가 생산된다.

단천시에 있는 광천식료공장(廣泉食料工場)에서는 딸기와 살구, 자두 등으로 맥주, 과일즙, 과일젤리를 생산한다. 이밖에 장진군의 돌배, 부전군의 들쭉, 요덕군의 산딸기 등도 청량음료생산에 잘 이용되고 있다.

도에는 철제일용품, 수지 및 목제일용품, 문화일용품, 그릇류, 가구제품, 화학일용품 등을 생산하는 일용품공장들이 있다. 일용품생산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철제일용품생산이다.

함경남도 내의 매 시, 군들에는 철제일용품공장과 협동조합이 있다. 함경남도에서 생산되는 가방류, 주머니칼, 가위, 부엌세간 등 수십 종의 일용품은 국외에도 수출된다.

주요 일용품산지는 함흥시, 북청군, 신포시이다. 함흥시에는 함흥영예군인수지일용품공장(咸興榮譽軍人樹脂日用品工場)이 있는데, 이 공장은 전국적으로 유명한 수지일용품공장이다.

여기서는 비닐로 만든 비옷, 가방, 그릇류, 레자, 박막, 장난감 등이 산출되는데, 제품들은 국외로도 많이 수출된다.북청수지일용품생산협동조합(北靑樹脂日用品生産協同組合)에서는 비닐박막, 발포레자가 생산된다.

함흥장판지는 질이 좋아 전국적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함흥시와 북청군에서는 알루미늄그릇류, 함흥시·정평군에서는 법랑그릇류가 알려져 있다. 주요 목재일용품은 이불장, 옷장, 찬장 등이다.

목제일용품은 주로 함흥시와 장진군, 부전군, 북청군, 단천시에서 더 많이 생산된다. 함흥시를 비롯한 도 내의 시, 군들에는 중소규모의 종이공장이 있다. 흥남시에 있는 흥남판지공장(興南板紙工場)에서는 갖가지 판지들이 생산된다.

2. 농업
1) 농산업
함경남도 농업에서 가장 중요한 자리를 차지하는 부문이다. 함경남도의 경작지 가운데서 논이 33%, 밭이 50%이다. 경작지의 52%가 해발 100m아래에, 12%가 해발 1,000m 이상의 고산지대에 분포되어 있다.

논은 주로 함흥벌과 금야벌에 집중되어 있으며 일부 해안지대와 계곡 그리고 덕지대에 분포되어 있다. 밭은 주로 단천시, 금야군, 정평군, 북청군에 분포되어 있다.

함경남도 농산업에서 기본은 곡물생산인데, 주로 벼와 옥수수를 재배하고 있다. 감자가 많이 나며 콩, 밀, 보리, 수수, 조, 메밀도 난다. 알곡생산량에서 벼가 53%를 차지한다.

벼는 금야군, 함주군, 정평군, 단천시, 북청군에서 더 많이 산출된다. 옥수수는 곡물생산에서 벼 버금가며 곡물생산량의 43%를 차지한다.

옥수수는 단천시, 금야군, 홍원군, 북청군, 신흥군, 덕성군, 허천군에서 더 많이 재배된다. 감자, 밀, 보리는 주로 북부내륙 고원지대와 일부 산간지대에서 비교적 많이 산출된다.

함경남도는 북한에서 감자를 많이 재배하는 도의 하나이다. 함경남도 내의 대표적인 감자산지는 장진군·부전군인데, 도 감자총생산량의 80% 이상을 차지하는 감자가 이 두 군에서 재배된다.

이곳에서 나는 감자는 알이 크고 전분량이 많아 이 고장 특산물로 널리 알려져 있다.함경남도 농산업에서 다음으로 중요한 것은 채소생산이다.

함경남도에서는 채소생산기지가 잘 조성되어 있어 사철 신선한 채소를 주민들에게 공급하고 있다. 채소류는 주로 배추, 무, 시금치, 양배추, 오이, 가지, 호박, 고추, 마늘, 파, 토마토, 수박, 양파, 물파, 쑥갓, 생강 등이 있다.

채소의 주요 산지는 함흥시, 정평군, 함주군, 신포시, 단천시, 고원군, 수동구 등이 있다. 무와 배추는 채소생산량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데, 주로 함흥시, 단천시, 정평군, 금야군, 고원군, 수동구, 함주군에서 산출된다.

시금치, 양배추는 모든 지역에서 다 재배되나 북부 내륙고원지대에서 더 많이 재배된다. 고추는 함흥시와 단천시·덕성군·요덕군에서, 마늘은 단천시와 금야군에서, 파는 함흥시·함주군·북청군에서 많이 재배된다.

북청군에는 300정보의 물파밭이 있다. 여기서 산출되는 물파는 함흥시를 비롯한 여러 지방에 공급되고 있다. 주요 공예작물은 담배·들깨·박하·왕골·역삼·유채 등이 있는데, 담배는 신흥군·흥원군에서, 들깨는 장진군과 부전군에서, 박하는 금야군·단천시·정평군·허천군에서, 왕골은 북청군에서 주로 생산된다.

2) 축산업

광복 후 새롭게 발전한 농업부문이다. 함경남도에는 단천닭공장, 함흥닭공장, 흥상닭공장, 인흥젖소목장, 검덕젖소목장이 잘 조성되어 있다. 소는 주로 단천시, 금야군, 영광군, 정평군에서 많이 사육된다.

금야군에는 인흥젖소목장·흥상젖소목장, 단천시에는 금덕젖소목장이 있다. 정평군에는 돼지고기생산을 전문으로 하는 목장이 있다.

양은 주로 단천시와 장진군에서 많이 사육되며 염소는 거의 모든 시, 군들에서 다 사육되고 있다. 정평군에는 광포오리공장이 있는데, 여기서는 해마다 많은 오리와 오리알, 오리고기가공품을 생산하여 주민들에게 공급하고 있다.

정평군, 낙원군, 신포시, 함흥시, 함주군, 고원군에서는 메추라기도 사육하고 있다. 이밖에 사슴목장과 양봉장도 많이 운영되고 있다.

3) 과수업
함경남도는 북한의 이름난 과일산지의 하나이다. 함경남도는 북한 과수면적의 14%에 달하는 과일밭을 가지고 있는 지역으로서 황해남도 다음으로 과수면적이 많은 도이다.

광복 전에 과수원이 전혀 없었던 요덕군에도 광복 후 수백 정보의 과수원이 조성되었으며 함경남도 내에 8,500여 정보의 과수원이 새로 조성되었다.

과일나무의 수종별구성에서도 큰 변화가 일어났다. 지난 날 사과나무재배에만 치우쳤었는데, 현재 배, 복숭아, 포도, 자두, 살구, 감 등 여러 가지 과일나무들이 많이 분포되어 있다.

과수밭면적에서 사과는 59%, 배는 19%, 복숭아는 16%, 자두는 2%, 살구는 2%를 차지한다. 함경남도에서 과일이 많이 나는 지역은 북청군, 정평군, 단천시, 덕성군, 금야군이다.

함경남도에는 북청과수농장(北靑果樹農場), 정평과수농장(定平果樹農場) 등 규모가 큰 과수농장들이 있다. 사과는 재배면적과 생산량에서 가장 큰 자리를 차지한다.

북청군, 덕성군, 단천시, 허천군 지역에서는 함경남도 사과생산량의 약 40%가 산출된다. 도적으로 약 30여 종의 사과가 재배된다.

이름난 사과고장인 북청군의 이름을 딴 사과품종인 ‘북청’은 알이 크고 향기로우며 맛이 특별히 좋아 명산물로 널리 알려져 있다.

배는 함경남도의 과일구성에서 사과 다음 자리를 차지한다. 주로 함흥시 주변과 함흥이남 지역에서 많이 산출된다. 주요 배산지는 정평군, 함주군, 함흥시, 단천시이다.

정평군에는 배생산을 전문으로 하는 선덕과수농장(宣德果樹農場)이 있는데, 여기에는 함경남도 내의 배밭면적의 4분의 1에 달하는 배밭이 있다. 이 배밭은 모두 바닷가의 모래땅을 일구어 만들었다.

복숭아는 이원군, 단천시, 영광군, 정평군, 함흥시에서 많이 산출된다. 주요 포도산지는 금호지구, 신포시이다. 이곳에서 산출되는 포도생산량은 도 포도총생산량의 절반을 넘는다.

단천시와 함흥시에도 적지 않은 포도밭이 있다. 살구는 단천시와 허천군, 자두는 홍원군·신포시에서 비교적 많이 산출되고 있다. 금야군과 고원군에서는 감나무도 비교적 많이 재배되어 있다.


4) 잠업
함경남도에서 뽕나무밭을 비롯한 누에먹이기지를 늘리면서 누에치기에서 새로운 방법을 널리 받아들여 누에고치 생산을 훨씬 늘리고 있다.

함경남도에는 여러 개의 잠업농장이 있다. 뽕누에는 신흥군, 고원군, 수동구, 홍원군, 이원군, 함흥시에서 많이 친다. 주요 고치산지는 신흥군이다. 단천시, 허천군, 덕성군에서는 산누에를 많이 친다.

도시와 노동자구를 비롯한 여러 지역에서는 피마자누에치기도 많이 한다.

3. 수산업
함경남도는 종합적으로 발전되고 현대적인 물질 기술적 토대를 갖추었으며 과학적 어로체계가 선 발전된 수산업을 가진 도로 되었다.

함경남도에는 북한에서 손꼽히는 여러 개의 수산사업소와 천해양식사업소, 40여 개의 수산협동조합이 있다. 주요 어로기지는 신포, 양화, 육대, 단천, 이원, 신창, 전진, 삼호, 서호, 가진 수산사업소이다.

신포수산사업소(新浦水産事業所)는 북한 주요 원양어로기지이다.도에서는 명태, 정어리, 청어, 도루묵, 임연수어, 가자미, 멸치, 송어, 꽁치, 고등어, 낙지 등 100여 종의 물고기를 잡는다.

어로기는 여름철과 겨울철이다. 이 시기 수산물생산량은 한해 수산물생산량의 60% 이상에 달한다. 함경남도에서는 원양어로와 함께 중소세소어업이 발전되어 있다.

함경남도에서는 천해양식과 민물고기양식도 많이 한다. 함흥만, 금야만, 낙원만, 양화만, 이원만 등에는 잘 조성된 천해양식장이 있다. 여기서는 다시마, 미역, 조개, 굴, 생복 등을 양식한다.

미역·다시마는 용대·이원·신포·삼호·낙원에서, 굴은 금야만에서, 생복은 낙원만·이원만에서 어획된다. 신흥·금야·정평·호만포·직동·단천·홍원에는 잘 조성된 양어장이 있다.

함경남도에는 수산물가공기지와 냉동시설도 합리적으로 배치되어 있으며 냉동한 물고기들은 세계 여러 나라에 수출된다. 함경남도에서는 통조림과 병조림, 절임품, 젓갈품, 건제품도 생산된다.

함흥시와 신포시, 단천시에는 배수리기지와 어로설비, 어구 생산기지가 있다.
 
 
 
북한지역정보넷  
사이트링크-국가지식포털 사이트링크-행정안전부 사이트링크-한국정보문화진흥원 사이트링크-평화문제연구소 사이트링크-통일부 사이트링크-통일교육협의회 사이트링크-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사이트링크-통일문제연구협의회
로고-북한인문지리넷 북한지역정보넷 로고-국가지식포털
유관기관링크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북한지역정보넷 저작권정책 북한지역정보넷 개인정보보호정책 북한지역정보넷 위치 및 연락처 북한지역정보넷 관리자에게 북한지역정보넷 배너및뷰어
개관
    - 개요
    - 자연
    - 경제
    - 교통
    - 문화
옛이름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