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RSS서비스 아이디비밀번호찾기 회원가입 사이트맵 열린참여관 북한지역정보넷소개관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행정구역정보관 자연지리정보관 인문지리정보관 유물유적관 인물정보관 민속문화관 멀티미디어관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인기검색어
내가 찾은 단어
북한지역정보넷
행정구역관
조회할 행정구역 선택
북한지역정보넷
도,직할시
시,군,구역
동,리,읍
북한지역정보넷
- 자강도
 
행정구역관카테고리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자강도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UCI :
스크랩주소 :
내부조회수 : / 외부조회수 :
스크랩수 :
북한지역정보넷 자강도 경제
자강도는 풍부한 지하자원과 임산자원, 수자원을 비롯한 자연부원과 다양한 자연조건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광복 전까지 자강도는 화전을 기본으로 하는 화전 농사지역으로서 그 생산수준과 영농방법은 북한에서도 가장 뒤떨어진 형편에 있었다.

공업이라면 산림자원과 지하자원 등을 약탈하기 위하여 배치한 보잘것없는 채취공업이 있었을 뿐이었다. 광복 후 자강도는 전국적 의의를 가지는 전력공업과 기계공업, 임업, 경공업, 발전된 농촌경제를 가진 지역으로 전변되었다.

1. 공업

자강도의 공업은 나라의 공업발전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광복 후 현대적인 전력공업, 기계공업, 경공업 등 일련의 공업부문들이 새로 창설되었으며 이미 있던 보잘것없는 광업과 임업도 현대적 설비로 갖춰졌다.

또한 강력한 중공업과 함께 지방의 풍부한 원료원천에 의거한 지방공업이 자강도 안의 모든 시, 군에 골고루 배치됨으로써 국가적 및 지방적 수요를 보장하는 공업부문 구조를 가지게 되었다.

주요 공업부문은 전력공업, 기계공업, 임업, 방직 및 피복공업, 일용품공업, 식료품공업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1) 전력공업

자강도는 영역 내에 풍부한 수자원을 바탕으로 대규모의 수력발전소들과 중소규모의 발전소들이 건설됨으로써 북한의 전력생산에 중요한 몫을 담당하는 유력한 동력기지가 되었다.

자강도에는 수량이 많고 물살이 빠르며 좁은목과 굴곡부가 발달된 압록강과 장자강을 비롯하여 크고 작은 강하천들이 많이 분포되어 있어 수력발전소건설에 유리한 조건을 구비하고 있다.

주요 전력생산기지로는 장자강발전소, 강계청년발전소, 운봉발전소, 위원발전소(渭原發電所) 등이 있는데, 이 발전소들은 북한의 전력생산에서 큰 몫을 담당하고 있다.

자강도에는 이르는 곳마다 수많은 중소형발전소들을 건설하여 전력에 대한 지방적 수요를 보장하고 있다. 강계시를 비롯하여 성간군의 무채, 장강군의 장강·종포·신성, 자성군의 신풍·역수·대남·양덕, 화평군의 흑수·송덕·화평, 동신군의 생리·온천·서양·문화 등 지역에 수많은 중소형발전소들이 건설되어 있다.

2) 기계공업

자강도의 공업에서 기본은 기계공업인데 주로 공작기계, 정밀기계, 광산기계, 임업기계, 농기계, 일반기계생산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가운데서도 제일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공작기계생산이다.

자강도에서는 특수공작기계부터 대형공작기계에 이르기까지 여러 가지 공작기계들이 생산되고 있는데, 그 중심지는 희천시이다.

여기에는 북한의 기계공업에서 큰 의의를 가지는 ‘어머니공장’인 희천공작기계공장(熙川工作機械工場)이 있다. 여기서는 선반, 프레이즈반, 볼반, 연마반, 보링반을 비롯한 각종 공작기계들을 생산하여 나라의 수요를 보장하는데 크게 기여하고 있으며 다른 나라에도 수출하고 있다.

자강도에는 현대적인 정밀기계생산기지가 발족되어 있는데, 여기서는 윤전기계부속품과 중기계부속품들을 생산하고 있다. 이밖에 타이어를 생산하여 전국적 수요를 보장하고 있으며 착암기를 비롯하여 광산, 탄광설비와 부속품들을 생산하고 있다.

3) 임업

자강도는 북한의 임업발전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자강도에는 고풍, 송원, 희천, 동신, 전천, 성간, 용림, 장강, 화평, 낭림, 위원 등 임산사업소와 그 아래에 여러 개의 임산작업소들이 있다.

자강도에 골고루 배치되어 있는 임산기지들에서는 제재원목과 갱목을 비롯하여 가구, 침목, 차량, 배, 펄프, 합판 생산에 필요한 여러 가지 통나무들을 생산하고 있다.

자강도에서는 수십 개의 순환식 채벌구역을 정하고 전망성 있게 통나무들을 생산하고 있으며 조림사업을 전군중적 운동으로 벌이고 있다.

송원, 희천, 동신, 전천, 성간, 용림, 장강, 시중, 화평, 자성, 낭림, 위원, 강계 등 여러 지역에 조림사업소들이 설치되어 있다.

충만강, 송천, 자성강, 위원강, 청천강을 비롯한 자강도 내의 하천들에서 뗏길을 개척하여 통나무들을 운반하고 있는데 송원, 동신, 용림, 화평, 자성, 낭림, 위원 등 지역에 유벌작업소가 설치되어 있고 60여 개의 물동과 떼몰이시설들이 갖춰져 있다.

전천, 자성 일대에는 현대적인 제재시설들이 배치되어 있다. 이밖에 죽데기, 톱밥을 비롯한 목재부산물을 이용하는 목재가공공업이 병행되고 있다.

4) 광업

자강도는 광복 전에 지하자원개발에서 거의 미개척지로 남아 있던 지역이다. 광복 후 중강, 장강, 위원, 시중, 초산 등 지역에서 동, 납, 아연, 형석, 흑연, 석탄, 인회석을 비롯한 여러 가지 지하자원들을 발견하였고 광산개발사업이 활발하게 벌어졌다.

자강도의 광업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동, 흑연, 납, 아연이다. 동광은 자강도의 동부지역에 분포되어 있다.

자강도는 북한 흑연생산량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데, 그 매장량과 품위로 보아 세계적으로도 손꼽히고 있다. 흑연광은 낭림산줄기 일대와 서부지역에 분포되어 있다.

자강도 채굴업에서 큰 자리를 차지하는 것은 납, 아연광이다. 납, 아연광은 낭림산줄기와 적유령산지 일대에서 많이 산출되고 있는데 그 전망이 매우 크다. 자강도의 석탄생산기지는 전천군으로서 여기서는 무연탄이 산출되고 있다.

5) 경공업

자강도의 경공업은 광복 후 새로 발족한 산업이다. 현재 자강도에는 대규모의 경공업공장들과 지방의 풍부한 원료원천에 의거하는 지방산업공장들이 있다.

경공업은 방직공업, 식료품공업, 일용품공업, 종이공업, 신발공업 등 다양한 부문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그 중에서 방직공업이 중요한 비중을 차지한다.

강계방직공장에서 면실, 비날론실을 비롯한 여러 가지 실과 갖가지 천을 생산하고 있는 외 자강도의 모든 시, 군들에 직물공장이 발족되어 인견천, 스프천, 면천을 비롯한 여러 가지 천을 생산하고 있다.

방직공업 다음 자리를 차지하는 것은 식료품공업으로서 여러 가지 식료품을 생산하는 지방산업공장들이 각 시, 군들에 갖춰져 있다.

자강도의 포도주는 이 지방의 특산물로 널리 알려져 있다. 이밖에 일용품공업도 발달되어 있는데, 일용품공업은 목재일용품, 학용품, 문화용품, 철제일용품, 수지일용품, 공예품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목재일용품생산의 중심지는 전천과 강계이다. 자강도의 학용품생산은 전국적 의의를 가진다.

학용품생산에서 기본은 연필생산이다. 강계연필공장(江界鉛筆工場)은 현대적인 설비와 기술로 갖춰진 북한의 주요 연필생산기지의 하나이다.

여기서는 필기연필, 색연필, 제도연필, 그림연필, 화학연필, 사진수정연필, 수첩연필 등 여러 가지 연필을 생산하여 온 나라의 연필 수요를 보장하고 있다. 성냥 생산도 자강도의 일용품공업에서 중요한 자리를 차지하며 전국적 의의를 가지는데, 그 생산기지는 전천성냥공장이다.

젓대와 단소는 자강도 명산물로 알려져 있다. 이밖에 전천의 수예품, 위원의 벼루, 초산의 창호지, 희천의 가죽제품은 자강도의 특산물로 널리 알려져 있다.

2. 농업

자강도는 광복 후 수천 년 동안 내려오던 화전농사의 세기적인 낙후성을 완전히 벗어버리고 곡물과 채소를 비롯한 농산업과 축산업, 누에치기, 과수업 등 발전된 사회주의 농촌경제를 가진 지역으로 전변되었다.

1) 농산업

자강도의 농업에서 기본은 농산업이다. 농산업은 곡물과 함께 감자, 채소, 공예작물 생산으로 이루어져 있다. 주요 곡물로는 옥수수, 벼, 콩 등이 있다.

옥수수는 재배면적에서나 곡물생산량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옥수수는 낭림군과 용림군 안의 일부 높은 지대를 제외하고는 자강도의 전반적 지역에서 재배되고 있다.

특히 해발 200~800m 사이의 지역에서 집중적으로 재배되고 있다. 그 주요 산지는 희천시, 만포시, 위원군, 장강군, 시중군, 우시군 등 지역이다.

벼는 낭림군을 제외한 전반적 시, 군들의 해발 600m 이하 지역에서 주로 재배되고 있다. 그 주요 산지는 압록강 연안의 만포시, 위원군, 중강군, 시중군, 초산군 등 지역과 청천강 연안의 희천시와 동신군, 장자강 연안의 전천군, 성간군 그리고 내륙지대인 장강군 등 지역이다.

자강도에서는 콩, 동부도 많이 재배하고 있다. 이밖에 자라는 기간이 짧고 비교적 서늘한 기후조건을 요구하는 감자를 많이 재배하고 있다. 감자의 주요 산지는 낭림군, 용림군, 화평군 등 지역이다.

자강도에서는 밀, 보리, 수수, 기장, 메밀, 팥 등도 재배하고 있다.

채소업은 광복 후 자강도에서 급속히 발전하는 농업부문의 하나이다. 겨울기간이 길고 날씨가 비교적 찬 이 지대의 특성에 맞게 이른봄재배와 여름재배, 가을재배, 온실재배 등을 잘 배합하여 김장한 봄채소와 가을채소를 비롯하여 사철 신선한 채소를 주민들에게 공급하고 있다.

그 주요 산지는 강계, 희천, 만포, 전천, 성간 등 지역이다. 쑥갓은 자강도의 특산물로서 봄과 가을에 주로 재배된다. 공예작물로는 박하, 들깨, 참깨, 역삼, 땅콩 등을 재배하고 있다.

2) 축산업

자강도에서는 산지가 많고 자연사료자원이 풍부하여 가축을 방목하는데 유리한 자연 지리적 조건을 이용하여 초식가축을 사육하는데 기본을 두고 축산업을 발전시키고 있다.

가축에서 기본은 닭, 토끼, 염소, 소, 양 등이다. 자강도는 북한에서 소를 많이 사육하는 지역의 하나인데 주로 자성, 위원, 초산, 우시, 송원, 희천, 동신 등 지역에서 많이 사육하고 있다. 그 가운데서도 위원군에서 소를 제일 많이 사육하고 있다.

자강도의 모든 시, 군들에서 모두 양을 사육하고 있는데 특히 낭림군, 우시군, 고풍군, 동신군, 용림군 등 지역에서 많이 사육하고 있다. 이밖에 염소, 닭, 오리, 토끼 등 가축을 전군중적 운동으로 사육하고 있다.

강계·전천·성간·희천·만포에는 닭공장이, 희천·전천·성간·강계에는 오리공장이 갖춰져 있다. 양봉업이 발달되어 있고 그 전망도 매우 크다.

양봉업은 주로 화평군, 자성군, 위원군, 고풍군, 성간군, 희천시 등 지역에서 많이 행해지고 있는데, 이 일대에서 산출되는 토종꿀은 질이 좋은 것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3) 양잠업과 과수업

자강도는 예로부터 양잠업이 발달되어 있다. 자강도에는 누에알과 뽕나무 생산을 위한 전문기업소와 고치생산을 전문으로 하는 농장을 비롯하여 잠업부문을 담당하는 기관, 기업소들이 마련됨으로써 누에치기도 농촌경리의 다른 부문과 같이 급속도로 발전하게 되었다. 누에고치생산에서 고치 생산량은 80% 이상 차지한다.

뽕누에는 비교적 기온이 온화한 희천시·동신군·우시군·초산군·위원군 등 지역에서, 산누에는 낭림군과 용림군에서 많이 산출되고 있다.

과수업은 낭림군을 제외한 전반적으로 시, 군들에 배치되어 있는데 특히 지대적으로 해발고가 비교적 낮은 우시군, 초산군, 위원군 등 지역을 비롯한 서부 일대와 희천시, 동신군 등 일대에서 사과, 배, 포도, 복숭아, 자두 등 여러 가지 과일이 산출되고 있다.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자강도 운봉호 뗏목운반
자강도 운봉호 뗏목운반
스크랩하기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자강도 운봉호 뗏목운반
자성군 자성여관
자강도 북천1호발전소
자강도 장강1호발전소
 
1 /2 ( 현 페이지 / 총 페이지 )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사이트링크-국가지식포털 사이트링크-행정안전부 사이트링크-한국정보문화진흥원 사이트링크-평화문제연구소 사이트링크-통일부 사이트링크-통일교육협의회 사이트링크-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사이트링크-통일문제연구협의회
로고-북한인문지리넷 북한지역정보넷 로고-국가지식포털
유관기관링크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북한지역정보넷 저작권정책 북한지역정보넷 개인정보보호정책 북한지역정보넷 위치 및 연락처 북한지역정보넷 관리자에게 북한지역정보넷 배너및뷰어
개관
    - 개요
    - 자연
    - 경제
    - 교통
    - 문화
옛이름정보